“시라카와가 죽었다” 윤봉길 의거 그 후[이기환의 Hi-story](97)
1932년 4월 29일 중국 상하이(上海) 훙커우(虹口) 공원은 일본인으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1~2월 이어진 ‘상하이 사변’에서 중국군을 몰아낸 일본군이 시내를 장악하고 있었죠.
일본군은 승전 기념을 겸해 천장절(일왕 생일) 경축식을 훙커우 공원에서 열고자 했습니다. 행사장에는 일본군 1만여명을 포함, 상하이 거류민까지 모두 3만명의 일본인이 자리를 메웠습니다.
일본군 장교를 도륙하겠다
오전 7시 45분 어깨에 물통을 메고 도시락을 든 채 일반 관람객 속에 자리를 잡은 인물이 있었습니다. 스물네 살 청년 윤봉길(1908~1932)이었습니다. 윤봉길 의사는 3일 전(26일) “나는 적성(赤誠·참된 정성)으로 조국의 독립과 자유를 회복하기 위해… 적의 장교를 도륙하기로 맹세한다”고 선서한 한인애국단원이었습니다.
윤 의사의 도륙 대상인 ‘일본군 장교’는 상하이 주둔군 사령관인 시라카와 요시노리(白川義則·1869~1932) 대장이었습니다. 시라카와는 육군성 차관, 관동군 사령관 등을 거쳐 육군 대신을 지낸 인물이었습니다.
1928년 퇴직했지만 1932년 1월 29일 ‘상하이 사변’이 발발하자 다시 상하이 파견군 사령관으로 복직했습니다.
오전 9시가 되자 시라카와를 필두로 내외빈이 줄줄이 입장했습니다.
단상에는 시라카와와 함께 제3함대 사령관 노무라 기치사부로(野村吉三郞·1877~1964) 중장, 제9사단장 우에다 겐키치(植田謙吉·1875~1962) 중장 등 군 수뇌부가 자리를 잡았고요. 또 상하이 총영사 무라이 쿠라마쓰(村井倉松·1888~1953), 일본공사 시게미쓰 마모루(重光葵·1887~1957)와 일본 거류민 단장 가와바타 사다지(河端貞次·1874~1932), 거류민단 서기장 도모노 모리(友野盛) 등도 차례로 앉았습니다. 이제 당대 언론의 보도로 그날의 ‘의거’를 복기해보죠.
아수라장이 된 단상
천장절 공식 행사와 열병식이 끝나고 관민결합대회가 열리던 11시 45~50분이 됐을 무렵이었습니다.
슬쩍 자리에서 일어난 윤봉길 의사가 단상(사령대) 쪽으로 물통 폭탄을 던졌습니다. 잠시 뒤 폭탄은 요란한 소리를 내며 폭발했습니다. 단상은 아수라장으로 변했습니다.
“가와바타는 내장이 쏟아진 채 꿇어앉아 ‘사람 살리라’고 소리 질렀다. 시라카와는 왼뺨에 파편이 박혔다. 시게미쓰는 오른쪽 다리에 부상을 입고 졸도했고, 노무라는 왼쪽 눈알이 튀어나왔다.”(시사신보 4월 29일·신보 4월 30일)
신보는 “알루미늄제 군용보온병으로 위장된 특수폭탄은 엄청난 파편으로 폭발해 가공할 살상력을 보여주었다. …단상 왼쪽 앞에는 직경이 1m 가까운 구멍이 뚫렸다”고 전했습니다.
윤 의사는 거사 후 곧 체포됐습니다. 대만보 등은 “윤봉길 의사는 피투성이가 될 정도로 구타당했지만, 그의 얼굴에는 냉소가 흘러나왔고, 전혀 긴장하거나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태연자약했다”(4월 30일)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리 절단에 눈알이 빠지고…
단상 위 일본인들은 어떻게 됐을까요. 거류민단장인 가와바타는 곧 사망했습니다. “내장이 쏟아져 나온 가와바타는 새벽에 피를 토하고 거품을 뿜으며 기침을 그치지 않다가 사망했다”(대만보 4월 30일)는 기사가 보입니다.
일본공사 시게미쓰는 64곳이나 파편이 박힌 채 혼수상태로 이송됐고요. 결국 일주일 만에 오른쪽 다리를 절단했습니다.
“수술용 톱으로 다리를 잘라낼 때 선혈이 사방으로 튀는 모습은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는 참상이었다. 잘라낸 다리 부위의 살과 근육이 한동안 꿈틀대는 모습도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신보·시사신보 5월 6일)
폭발 직후 눈알이 빠진 제3함대 사령관 노무라 중장은 결국 실명했습니다. 제9사단장인 우에다 중장은 발가락 4개가 완전히 부러졌고요. 상하이 총영사인 무라이와 거류민단 서기장인 도모노는 경상을 입었습니다.
일왕이 술까지 하사했지만…
윤봉길 의사의 주 타격목표였던 시라카와 요시노리는 어찌 됐을까요.
시라카와는 왼쪽 뺨 7~8곳에 파편을 맞았고, 어깨와 복부 및 다리의 30여 곳을 다쳤는데요.
초기 상태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시사신보는 “평소 술을 좋아한 시라카와가 브랜디를 찾고 있으며 문병 온 지인들과도 환담했다”(5월 4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5월 21일이 되면서 시라카와의 병세가 급격히 악화됩니다.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았던 시라카와가 장 출혈로 인한 혈변 증세를 보이기 시작했다.”(시사신보 5월 21일)
23일 새벽 시라카와는 혼수상태에 빠졌습니다.
일왕 히로히토(裕仁)는 시라카와에게 ‘사주(賜酒·임금이 공을 세운 신하에게 내리는 술)’와 함께 욱일 대훈장과 남작의 작위까지 주었습니다. 5월 24일 혼수상태에 빠진 시라카와의 병상에서 기묘한 의식이 펼쳐졌습니다.
‘일왕의 칙어’를 읽고 작위(남작)를 수여했으며, 사주(백포도주)를 시라카와의 입술에 적셔주었습니다. 그러나 시라카와는 위장과 대장을 절제하는 대수술을 감행했지만 5월 26일 오전 사망했습니다.
“시라카와가 죽었다!”
시라카와의 용태는 중국 내에서 초미의 관심사였습니다. 중국인들은 시라카와가 사경을 헤맬 때부터 ‘시라카와가 죽었다’고 축포를 터뜨리며 환호했습니다.
“일본은 이번 전쟁을 승전이라 큰소리치고 있지만… 전쟁통에 노무라와 우에다가 다치고 시라카와의 사망 소식이 들려오자 상하이의 모든 시민은 폭죽을 터뜨리며 환호했다.”(상해보 1932년 5월 25일)
일본은 윤봉길 의사를 가만두지 않았습니다. 상하이 파견 일본군 고등군법회의는 시라카와가 사경을 헤매고 있던 5월 25일 윤 의사에게 전격적으로 사형선고를 내렸습니다.
이를 두고 상해보는 “일본은 시라카와의 무덤에 윤봉길 의사를 순장시키려고 한다”(5월 31일)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일제는 그해 12월 19일 가네자와(金澤) 교외인 육군작업장에서 윤 의사의 무릎을 꿇리고 십자가 형틀에 묶은 뒤 총살형을 집행했습니다(12월 19일). 누가 봐도 보복적인 사형집행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윤 의사는 순국하는 그 순간까지 추호의 흐트러짐도 없었습니다.
“한국인은 일본에 동화되지 않았다”
윤 의사의 쾌거는 엄청난 후폭풍을 일으켰습니다. 물론 의거를 강대국 일본 편에 서서 제국주의 입장을 대변하는 해외언론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의거의 대대적인 보도로 한국인의 독립 의지를 만천하에 알리는 선전 효과를 얻었습니다.
동정적인 여론도 꿈틀거렸습니다. 상하이에서 창간된 미국 주간지(‘밀러드 리뷰’)를 볼까요.
“훙커우 사건 희생자는 일본 정부와 관련된 요인들뿐이다. …(반면) 일본이 중국에 선전포고도 없이 습격한 포악한 행동(상하이 사변)은 암살이나 다름없다. …이번 사건은 한인들이 일본의 압박을 견디다 못해 저항한 행동이다.”(5월 7일)
영국 신문인 맨체스터 가디언은 “한국의 반일감정이 수 세기 동안 존재했으며, 일본은 조선을 통치하면서 경제적·행정적 혜택을 주지 않았다”(4월 30일)라고 분석했습니다. 미국의 뉴욕이브닝포스트는 “한국민이 일본 통치에 반대하고 있고, 한국인이 일본에 동화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해석했습니다.
“꿍시 꿍시(恭禧 恭禧·축하 축하합니다)”
사실 당시 중국 내 한국독립운동의 입지는 매우 좁았습니다.
1931년 7월 일제는 중국 지린성(吉林省) 창춘현(長春縣) 완바오산(만보산) 지역에 이주한 한인과 현지 중국인과의 갈등을 유발하는 술책을 썼습니다. 일본 경찰이 개입된 한·중 간 유혈사태가 곳곳에서 발생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내부 사정도 악화일로에 접어들었습니다. 1923년 국민대표회의가 결렬됐고, 20년대 후반에는 해외 동포들의 모금도 거의 중단됐습니다. 급기야 소수의 임시정부 고수파만이 외롭게 간판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단번에 역전시킨 사건이 바로 윤봉길 의사의 상하이 의거였습니다.
당시 만주지역에서 교사로 일하던 독립투사 이강훈(1903~2003)의 증언을 보죠.
“중국학교 교사가 웃는 낯으로 신문 한 장을 들고 와 나에게 ‘꿍시 꿍시(恭禧 恭禧·축하합니다)’했다. 완바오산 사건 이후 그렇게 냉담했던 중국인 친구였는데… 그가 가지고 온 신문 1면에서… ‘한국인 윤봉길, 폭살 왜장 시라카와’라는 제목이 눈에 띄었다. 얼마나 놀랍고 통쾌한 순간이었던가.”
당시 상하이에서 활약한 독립투사 한형석(1910~1996)도 “완바오산 사건 이후 한국인을 무시하던 중국인 친구들이 나를 초대해 마치 내가 윤 의사인 양 끌어안고 추켜세우며 밤새워 술잔치를 베풀어 주었다”고 회고했습니다.
“중국의 윤봉길은 어디 있는가”
이처럼 중국인들은 윤봉길 의거를 자기 일처럼 기뻐했습니다.
“…중국 민중을 도살하고, 중국인의 가옥을 불살랐으며, 중국 토지를 점령한 일본인들을 당연히 증오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그들이 참혹한 꼴을 당했다는 소식은 시민을 기쁘게 했다.”(상해일보 5월 1일)
그러면서 “폭탄을 투척한 이는 망국민인 한국인이다. …동아의 평화를 파괴하는 인간말종들을 깨끗이 청소하고 조선의 독립을 회복하기 위하여 의연히 일어선 것…”이라 했습니다. 신문은 “우리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조선인이 던진 폭탄 하나만도 못하다는 것인가”라며 중국인들의 궐기를 촉구했습니다.
또 ‘세평’이라는 필명을 쓴 중국인은 “중국의 윤봉길들은 어디에 있느냐. 국난이 심해지는데 언제까지 지켜볼 것이냐”(‘공군’ 제5기·1932)고 안타까워했습니다.
1932년 백범 김구가 펴낸 <도왜실기>의 윤 의사 사진에는 한 중국인의 시가 붙어 있는데요.
‘국기 아래의 윤봉길 의사’라는 제목의 한시는 “윤 의사가… 거대한 폭탄으로 적을 섬멸했으니 4억 중국인을 부끄럽게 했다”고 추앙했습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간행된 중국공산당 기관지 구국시보 1936년 1월 29일자는 윤봉길을 ‘중국의 민족영웅’이라 칭하고 상하이 사변의 ‘순국열사’로 높이 평가했습니다.
‘윤봉길 의거=이순신의 명량대첩’
장제스(蔣介石) 국민당 주석(1887~1975)은 “윤봉길 의사는 중국에도 공이 큰 분”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결국 이 의거 덕분에 중국과의 반일 연합전선을 형성할 수 있는 중대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이후 중국 군관학교에 100여명의 한인 청년들이 군사훈련을 받았고요. 이들은 조선의용대 및 한국광복군의 근간이 됐답니다. 임시정부 또한 침체기에서 벗어나는 결정적인 원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국내외 동포의 재정적·정신적인 지원까지 재개되면서 임시정부는 부흥의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카이로 회담에서 장제스에게 한국의 독립을 제안하고 그 선언문에 명문화시킨 공적 또한 무시할 수 없고요.
당시 미주에서 활약한 독립투사 홍언(1880~1951)은 “이번 의거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과 같으니 몽매지간에 생각해도 통쾌하지 않은가”(신한민보 1932년 12월 29일)라고 정리했습니다. 절묘한 표현 같습니다.
‘강보에 싸인 두 병정아!’
국립중앙박물관이 며칠 전 78주년 광복절을 맞아 윤봉길·이봉창 의사의 유품 등을 특별공개했습니다.
공개된 유품 중 윤봉길 의사가 어린 두 아들에게 남긴 유언이 심금을 울립니다. “강보에 싸인 두 병정에게. 너희도 만일 피가 흐르고 뼈가 있다면 반드시 조선을 위하여 용감한 투사가 되어라. 태극의 깃발을 높이 드날리고 나의 빈 무덤 앞에 한 잔 술을 부어 놓으라. 너희들은 아비 없음을 슬퍼하지 마라. 사랑하는 어머니가 있으니….”
생각할수록 억장이 무너집니다. 얼마나 못난 나라였으면 스물네 살 앞길이 창창한 젊은 가장을 사지로 몰아넣었을까요.
그것도 부족해 젖먹이 두 아기에게까지 ‘강보에 싸인 병정’ 운운하면서 ‘조국을 위한 용감한 투사라 되라’고 독려하고 있습니다. 다시는 그런 청년, 그런 갓난아이를 목숨을 걸어야 하는 투사로 만드는 나라를 후대에 물려주면 안 되겠습니다.
이기환 역사 스토리텔러 Ikh074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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