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신상’ 라이즈(RIIZE) 초대박…‘뉴 글로벌 아이돌’ 자리 예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콘텐츠가 주가 향방을 가르는 엔터테인먼트주에서 '될 성싶은 신상'의 등장은 늘 초미의 관심사다.
'아이돌 명가'로 불리는 SM엔터테인먼트(SM)가 무려 7년 만에 선보이는 아이돌 그룹 라이즈(RIIZE)가 대표적이다.
프리 데뷔곡 격인 '메모리즈'로 미뤄보면 SM측이 언급한 라이즈의 컬러 '이모셔널 팝'이란 일단 '이지 리스닝' 계열인 점만은 분명해 남녀노소 고루 어필할 '국민 아이돌'로서 성공 여지도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수만 퇴장 후 ‘포스트 SM’ 첫 그룹
프리 데뷔곡 ‘메모리즈’로 이미 팬덤
일론 머스크 ‘X’선 실시간 검색어 등극
콘텐츠가 주가 향방을 가르는 엔터테인먼트주에서 ‘될 성싶은 신상’의 등장은 늘 초미의 관심사다. ‘아이돌 명가’로 불리는 SM엔터테인먼트(SM)가 무려 7년 만에 선보이는 아이돌 그룹 라이즈(RIIZE)가 대표적이다.
9월 데뷔 초읽기에 들어간 라이즈가 프리 데뷔곡 공개 미국 케이콘(K-CON) 출연으로 이어지는 ‘숨 고르기’만으로도 현재 시점 SM을 책임질 ‘즉전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런 분위기는 유튜브 및 SNS 상의 보조 지표 등 구체적인 수치들로 나타난다.
21일 오후 6시(한국시간) 전 세계 동시 공개된 프리 데뷔곡 ‘메모리즈’(Memories)는 공개 20시간 만에 SM 유튜브 공식 채널 기준 조회수 117만 회를 돌파했다.
‘그냥 봤다’를 넘어 ‘잘 봤고 마음에 든다’는 ‘고관여 의사 표시’로 최상위 신뢰 지표라 평가받는 ‘좋아요’ 일명 ‘엄지 척’은 무려 18만 회를 넘어섰다. 이는 조회수 대비 10%에 육박하는 수치로, 최정상급 아이돌 그룹에 버금가는 ‘충성도 높은 팬덤’이 정식 데뷔도 안 했는데 이미 상당수 형성됐거나 ‘입덕’할 채비를 갖췄다는 의미로 읽힌다.
그런가 하면 정식 방영되진 않았지만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케이콘 무대에 선 것만으로 일론 머스크의 X 구(舊) 트위터 상에는 철자조차 생경한 ‘RIIZE’가 실시간 트렌드 검색어에 등극했을 정도다. SM 신예 아이돌 그룹을 향한 대중 관심이 이미 ‘전 지구적’임을 확신할 수 있는 근거로, 케이팝 예비 대표 주자로서 등극 가능성 또한 엿볼 수 있는 대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9월 4일 데뷔 기준 평균 나이 20.42857세, 179cm대의 훤칠한 외모를 뒷받침할 라이즈 본연의 콘텐츠 노래는 특히 이수만 대표 프로듀서 퇴장 이후의 이른바 ‘SM3.0’ 실체를 구체화한 것이란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끈다.
프리 데뷔곡 격인 ‘메모리즈’로 미뤄보면 SM측이 언급한 라이즈의 컬러 ‘이모셔널 팝’이란 일단 ‘이지 리스닝’ 계열인 점만은 분명해 남녀노소 고루 어필할 ‘국민 아이돌’로서 성공 여지도 보인다.
여기에 멤버 앤톤이 가수 윤상 아들이란 점은 중장년층 진입 장벽을 낮추는 호재로도 작용하고 있어 이들이 최단기간 성공 신화를 이루며 이수만 이후 포스트 SM을 이끌 SM의 맏아들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허민녕 기자 migno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극단적 선택 시도’ 아내에 “진짜 뛰어라” 사진 찍은 남편…오은영 충격 (오은영 리포트)[TV
- 안소희 비키니 자태…빈백에 누워 과감한 포즈 [DA★]
- 서동주 “父서세원 제일 미워할 사람은 나, 허무하더라” (나화나)
- SM “NCT 재현 호텔방 무단침입, 철저한 수사 요청” [공식입장]
- 던 “되게 매력적” 그윽한 눈빛…이진호 “여자친구?” 추궁 (에이리언 호휘효)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