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 게이트3 "동료 영입, 이것만 따라하세요"
라리안 스튜디오 CRPG 발더스 게이트3에는 파티에 영입할 수 있는 동료가 많다. 섀도하트, 레이젤, 아스타리온, 게일 등 6명의 오리진 캐릭터 외에도 모험 도중에 만나거나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동료로 맞이할 수 있다.
동료 캐릭터들은 서로 성향이 달라 충돌하기도 하고 전투 직전의 상황까지 치닫기도 한다. 주인공이 둘 사이의 관계를 능숙하게 조율한다면 과거 적으로 마주한 이들도 생사를 함께한 전우로서 친밀한 관계를 쌓아나갈 수 있다. 물론 조율에 실패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동료들은 각각 캐릭터 스토리를 갖고 있으며, 3막에 이르기까지 퀘스트 볼륨에서 꽤 큰 비중을 차지한다. 동료 영입 여부나 선택에 따라 진행이 완전히 갈리는 퀘스트도 있다. 영입 조건 상 공존할 수 없는 동료들도 있다. 다회차 플레이의 재미를 보장해주는 주역이 동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임톡이 초반부터 영입 가능한 오리진 캐릭터들과 이후 퀘스트 진행에 따라 동료로 영입할 수 있는 캐릭터들을 정리했다. 마음에 드는 동료와 함께 즐거운 페이룬 모험을 떠나길 바란다.
■ 조건 없이 즉시 영입 가능한 동료
◎ 섀도하트
샤의 클레릭 섀도하트는 마인드 플레이어 함선에서 포드에 갇혀 있는 그녀를 구출한 뒤 불시착한 곳 근처에서 바로 발견한다. 말을 걸면 "포드에서 구해줘서 고맙다"라며 동료가 될 것을 제안한다.
◎ 게일
마인드 플레이어 함선 북쪽에 있는 불안정한 고대 룬의 원과 상호 작용하면 손이 튀어나온다. 근력이든 마법이든 룬을 안정화시키고 손을 잡아 당겨 탈출을 도우면 워터딥의 마법사 게일을 만난다.
◎ 아스타리온
추락한 마인드 플레이어 함선 뒤쪽 산길에서 아스타리온과 만난다. 그 때 "함선에서 걸어다니는 널 봤다"며 플레이어를 마인드 플레이어 협력자로 오해하고 단검으로 위협한다. 이 때 나도 올챙이 피해자라는 것을 어필하면 동료로 영입할 수 있다.
◎ 레이젤
마인드 플레이어 함선에서 북동쪽으로 가다 보면 티플링들에게 사로잡힌 레이젤을 본다. 우리 바닥인 약해진 지반을 불태우거나 원거리로 공격하면 레이젤이 풀려난다. 이후 레이젤은 올챙이를 제거하기 위한 협력자로서 함께 다니자고 제안한다.
◎ 윌
드루이드 숲으로 진입하기 전 고블린과 전투에서 윌이 처음 등장한다. 전투 후 드루이드 숲 안쪽에서 어린 아이를 훈련시키는 윌을 찾게 된다. 윌에게 말을 걸면 동료로 영입 가능하다.
◎ 칼라크
제블로어가 있는 장소인 고립된 방의 숨겨진 사다리를 이용하면 밖으로 나갈 수 있다. 울퉁불퉁한 바위로 정상에 도착한 뒤, 깃털 낙하 주문이나 주문서를 사용해 아래로 도약한다. 통나무 다리 건너 서 있는 칼라크에게 말을 걸면 동료가 된다.
■ 조건 달성 후 영입 가능한 동료
◎ 민타라
고블린 숙영지의 삼대장 중 하나인 민타라는 드루이드 숲 정벌의 총 사령관을 맡고 있다. 그녀를 도와 드루이드 숲 티플링과 드루이드들을 몰살시키면 민타라 영입이 가능해진다.
민타라를 도와 드루이드 숲을 공격하면 선 성향인 칼라크와 윌은 플레이어의 행동에 실망하고 캠프를 떠난다. 게일 등 다른 동료들은 호감도가 높은 상태에서 설득에 성공하면 캠프에 남는다.
◎ 할신
1막 드루이드의 숲에 진입하면 할신이 고블린에게 납치되었다는 사실을 안다. 고블린 숙영지 지하 감옥에 갇혀 있는 곰을 구해야 한다. 이후 고블린 숙영지를 정리하면 할신이 캠프에 합류한다.
할신 동료 영입 퀘스트는 2막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라스트 라이트 여관 1층에서 아트 컬라그를 조사하고 캠프의 할신에게 말을 건다. 이후 치유의 집에서 의사를 죽인 뒤 부서진 류트를 들고 아트에게 복귀한다. 류트 연주로 아트를 깨울 수 있다.
여관 근처 호숫가에서 포탈을 열고 다니엘을 찾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할신이 "다니엘의 반쪽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한다. 다니엘의 반쪽 올리버는 그림자가 드리운 전장 포탈 근처 깊은 그림자 속의 집에 있다. 이후 포탈 진입 전투를 무사히 마치면 다니엘과 함께 캠프에 본격적으로 합류한다.
◎ 자헤이라
2막에 라스트 라이트 여관에서 등장하는 자헤이라는 문라이트 타워 전투에서 세 절대자 중 하나인 캐더릭 쏨을 쓰러트리면 동료로 영입 가능하다. 다만 1차 전투 이후 일리시드 식민지로 함께 가자고 제안한다면 전투 종료 후 3막에서 자헤이라가 증발하는 버그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전작 발더스 게이트2의 주인공 동료였기 때문에 3막 발더스 게이트로 데려가면 재미있는 대사들을 많이 들을 수 있다. 또한 3막에서 만나는 민스크를 동료로 영입하기 위해서는 자헤이라가 반드시 필요하다.
◎ 민스크
3막에서 영입 가능한 민스크는 스톤 로드를 추적하다 보면 등장한다. 도시 하수도에서 머리에 올챙이를 박고 가짜 자헤이라 행세를 하는 도플갱어에게 조종당하는 상태다. 자헤이라를 데려가면 민스크가 자헤이라가 둘이라며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패시브에서 설정 가능한 비살상모드로 민스크를 기절시키고 전투를 종료하면 자헤이라가 자신이 진짜 자헤이라라며 그의 오해를 풀어준다. 이후 동료로 영입 가능하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