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에 들깨 넣었더니, 혈액 순환-피부 미용 효과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들깨 가루를 국, 나물, 죽 등의 요리에 넣으면 맛도 좋아지고 영양소가 크게 늘어난다.
소스는 들깨 가루에 고추, 간장, 물, 식초 등을 섞어 만든다.
들깨는 오메가 계열 지방산인 '리놀렌산'을 가장 많이 갖고 있어 고혈압, 알레르기성 질환 등 생활 습관병을 일으키는 에이코사노이드 합성을 억제한다(국립농업과학원 자료). 뇌의 혈관이 막혀 생기는 뇌졸중(뇌경색-뇌출혈)이 생길 위험을 줄이고 심혈관계 환자에서 혈압이 조절되는 효과가 보고되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들깨 가루를 국, 나물, 죽 등의 요리에 넣으면 맛도 좋아지고 영양소가 크게 늘어난다. 요즘에는 크림 파스타, 드레싱, 라떼 등 음식·음료에도 사용한다.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들기름과 무기질과 비타민이 많은 깻잎은 우리 몸의 기능을 좋게 하고 각종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각종 채소에 들깨 가루... 고소한 맛이 일품인 건강식
들깨 냉채를 만들어보자. 오이, 토마토, 어린 잎 채소 등이 주재료이지만 다른 채소를 준비할 수도 있다. 식재료를 먹기 좋게 썰어 들깨 소스를 끼얹어 먹는다. 소스는 들깨 가루에 고추, 간장, 물, 식초 등을 섞어 만든다. 냉채 소스는 미리 만들어 숙성시키면 맛이 더 좋다. 가공 성분이 포함된 드레싱보다 건강에 더 좋고 고소한 식감이 일품이다. 모든 채소와 과일을 섞어 소스로 버무려 배식해도 좋다.
들깨의 염증 조절 효과... 염증 관련 질병 예방 기대
학술지 한국식품과학회지에 들깨의 항염증 효과를 살펴 본 논문이 실렸다. 대식 세포와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실험 쥐에게 볶은 들깨를 먹였더니 염증 조절 효과가 나타났다. 대식 세포는 동물의 몸속에서 면역력을 담당하는 세포다. 볶은 들깨가 대장염을 포함한 여러 염증 관련 질병 예방에 유용한 소재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혈압 조절, 혈관병 예방, 기침-가래 완화, 피부 미용에 기여
들깨는 오메가 계열 지방산인 '리놀렌산'을 가장 많이 갖고 있어 고혈압, 알레르기성 질환 등 생활 습관병을 일으키는 에이코사노이드 합성을 억제한다(국립농업과학원 자료). 뇌의 혈관이 막혀 생기는 뇌졸중(뇌경색-뇌출혈)이 생길 위험을 줄이고 심혈관계 환자에서 혈압이 조절되는 효과가 보고되기도 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를 조절해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된다. 철분과 비타민 A, C 등이 풍부하여 빈혈에 좋고 기미-주근깨를 줄이는 등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 학습, 기억, 새로운 것을 인식하는 뇌의 해마 조직을 활성화해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들깨 구입 시 유의할 점은?... 특유의 향이 강해야
들깨는 껍질이 얇고 매끄러우며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이 좋다. 크기가 고르고 유분 함량이 높아서 촉촉한 느낌이 있어야 한다. 껍질이 두껍고 거친 느낌이 없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색상이 어두운 것은 피한다. 오래 보관할 때 밀봉하여 냉동하고 들기름은 산패 진행이 빨라 구입 즉시 냉장고에 둬야 한다. 들깨 가루는 냉동실이나 습도가 낮은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또래보다 젊은 ‘동안’의 이유?…뜻밖의 습관도 포함 - 코메디닷컴
- 살찌고 혈관병 위험.. 최악의 식습관 vs 좋은 음식은? - 코메디닷컴
- 혼자살까 vs 결혼할까... 건강상 이득 따져보니 - 코메디닷컴
- "한때 악수로 힘 겨뤘는데"... 갈수록 손에 '매가리'가 없다면? - 코메디닷컴
- 아는 사람 많으면 피곤해.. 깊고 오래 가는 인간관계는? - 코메디닷컴
- 얼굴살 찌는데... "왜 이마에는 살이 안 찔까?" - 코메디닷컴
- "이 동작만으로 8cm 컸다"... 난리 난 '키 크는 운동' 진짜 클까? - 코메디닷컴
- 男 가공식품 많이 먹으면... '전립선암' 공격적으로 - 코메디닷컴
-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물마셔야 한다...왜? - 코메디닷컴
- 물놀이 갔다가 '질염'... 3가지 확인되면 치료해야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