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소리지르는 우리 아이, 야경증 치료 고려

강석봉 기자 2023. 8. 22. 15: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



자녀가 잠을 자는 도중 갑자기 깨어나 소리를 지르다면 수면 중 이상 행동인 야경증을 의심할 수 있다. 야경증이란 자율신경계 항진과 강한 공포 상황의 행동을 보이는 이상 증세를 말한다.

야경증을 겪는 아동은 수면 중 갑자기 깨서 큰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보인다. 또한 정신적 혼란을 보이고 부분 또는 전부를 기억하지 못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경우에 따라 위험한 행동을 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안면홍조, 발한, 동공 확대를 보이기도 한다. 야경증에 걸린 아동은 대개 침대에 앉아 있으면서 외부 자극에 반응하지 않는다. 이러한 야경증은 보통 4-12세에 발생하며 청소년기에 소실되는 것이 특징이다.

야경증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다만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정신적인 문제와 연관은 없지만 수면무호흡증,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등이 악화 인자로 꼽힌다.

야경증을 치료하려면 수면클리닉에 내원하여 정밀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필수다. 그 중에서도 수면다원검사는 아동의 수면 상태를 객관적이고 면밀하게 분석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수면다원검사 시 먼저 수면 단계 및 구조 분석 과정이 이뤄진다. 이후 렘수면, 비렘수면 (1~3단계)으로 나눈 수면 단계 및 수면 구조 분석이 전개된다.

이를 통해 적절한 수면인지를 분석한 다음 수면 중 무호흡, 저호흡, 호흡곤란(RERA), 저산소증 발생 등의 여부를 체크한다. 또 양쪽 다리 또는 팔 근전도, 수면 자세 센서, 비디오 등의 검사를 통해 수면 중 움직임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이외에 여러 개의 뇌파 분석을 통해 수면 중 잠을 깨우는 원인을 비교 분석한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야경증은 성장하며 서서히 사라지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올바른 수면 위생 확보, 일정한 수면 패턴 유지 등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며 “다만 야경증과 함께 기타 수면장애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난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은 후 맞춤 치료 계획을 수립,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