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尹, 기재부 1차관 김병환·행안부 차관 고기동 임명···행복청장에 김형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기획재정부 등 일부 부서를 대상으로 차관 인사를 단행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해임을 건의한 이상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의 후임으로는 김형렬 전 새만금 개발청 차장을 임명했다.
김 실장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기재부 1차관에 김병환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을 임명했다.
현재 기재부 1차관을 맡고 있는 방기선 차관이 국무조정실장으로 인선된 데 따른 후속인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기획재정부 등 일부 부서를 대상으로 차관 인사를 단행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해임을 건의한 이상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의 후임으로는 김형렬 전 새만금 개발청 차장을 임명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은 내용의 인사 결과를 발표했다. 김 실장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기재부 1차관에 김병환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을 임명했다. 현재 기재부 1차관을 맡고 있는 방기선 차관이 국무조정실장으로 인선된 데 따른 후속인사다. 행정안전부 차관으로는 고기동 현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을 임명했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후임으로는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이 낙점됐다.
이상래 행복청장은 결국 경질됐다. 앞서 한 총리는 지난달 31일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책임을 물어 이 청장의 해임을 건의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국무조정실은 충청북도 행정부지사·청주 부시장의 경질을 각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권고하기도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중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송부 기한은 21일 까지였으나 국회에서 여야가 대립하면서 채택되지 못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한 경우 대통령은 10일 이내 기한을 정해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기간 내에도 청문보고서가 제출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그 다음날부터 임명할 수 있다. 이 후보자가 임명 강행될 경우 윤석열 정부에서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16번째 사례가 된다.
주재현 기자 joojh@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민 아기 욕조’였는데 이런 일이…“환경호르몬 기준치 600배 검출”
- 고현정 일본에서 일냈다…日 인기배우의 눈물 '마스크걸·무빙 보자마자 빠져드는데 일본은 왜
- '배달 왔어요' 음식 가져간 배달기사…알고보니 '도둑'이었다
- '신생아 98만원에 사서 300만원에 팔았다'…아기 중고거래 '충격'
- DJ소다 성추행 20대 일본男 '술김에 가벼운 마음이었다'
- 국내 비거주 외국인 부동산 매수 때 위탁관리인 지정·신고해야
- 베스트셀러 작가로 컴백하는 조국…'자연인 조국'이 지난 10년 간 겪은 일 담았다
- '초주검 만들고 쾌유? 짐승'…'신림 등산로 성폭행' 피해자 동료 '울분'
- “문콕? 아예 때려 부숴놨다”…블랙박스 찍힌 범인 행동 '화들짝'
- '초주검 만들고 쾌유? 짐승'…'신림 등산로 성폭행' 피해자 동료 '울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