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청년사업가 농업창업 맞춤형 지원 ‘총력’

2023. 8. 22. 1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 장흥군이 맞춤형 농업창업 지원을 통해 '농촌 청년사업가'를 육성한다.

관내 청년사업가인 박대정 케이팜스타 대표와 양진호 서까골미리내협동조합 대표는 시대 트렌드와 자신만의 강점을 살린 제품을 개발해 농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농외소득을 향상시키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술지도·지원체계 구축 박차
양진호 대표가 개발한 친환경 뷰티키트. 사진제공ㅣ장흥군
전남 장흥군이 맞춤형 농업창업 지원을 통해 ‘농촌 청년사업가’를 육성한다. 관내 청년사업가인 박대정 케이팜스타 대표와 양진호 서까골미리내협동조합 대표는 시대 트렌드와 자신만의 강점을 살린 제품을 개발해 농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농외소득을 향상시키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박대정 케이팜스타 대표는 귀농한 지 6년차로 용산면에서 샤인머스켓과 표고버섯 생산을 주력으로 영농활동을 하고 있으며 장흥읍소재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가공창업을 통한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작두콩차, 표고버섯을 활용한 기능성 반려동물 간식(펫푸드) 등의 가공 상품도 개발·생산하고 있다.

22일 군에 따르면 최근에는 농업기술센터의 소규모 창업기술 지원사업을 통해 직접 재배한 샤인머스켓과 지역특산물인 딸기를 활용해 발효음료(콤부차) 2종을 개발했다.

샤인머스켓 콤부차와 딸기 콤부차는 톡 쏘는 탄산과 새콤달콤한 맛의 저칼로리, 저당식품의 건강 발효음료로 관내 커피전문점과 SNS 등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박대정 대표는 추후 어린이용 건강 쥬스 개발과 소비자 요구에 맞는 새로운 제품을 추가 개발할 당찬 계획을 갖고 있다.

양진호 서까골미리내협동조합 대표는 장동면에서 산사나무, 자소엽 등의 농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양 대표는 지난 2019년 마을주민들과 함께 산림자원을 활용해 공동체 사업을 추진하고자 ‘서까골미리내 그루경영체’를 결성했다.

서까골미리내협동조합을 설립해 돌배, 개복숭아 등 임산물 가공 즙을 생산할 공동작업장과 비누제조, 우드버닝 등의 체험과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체험공방센터를 구축했으며 최근에는 농촌청년 사업가 양성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특산물(청태전, 표고버섯)을 활용한 친환경 뷰티키트 개발에 성공했다.

친환경 뷰티키트는 기존의 계면활성제 등의 화학성분이 첨가되지 않은 식물성원료와 친환경 포장재를 활용해 친환경 브랜드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춰 개발한 제품으로 샴푸바, 입욕제, 천연비누, 헤어에센스 등으로 구성됐다.

군은 앞으로의 고객 및 인지도 확보를 위해 특산물 판매장, 스마트 스토어, SNS 등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병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숲체험프로그램인 어드벤티어링과 글램핑장을 구축해 장흥의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장흥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촌청년들의 창업을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기술지도와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역량을 갖고 농업농촌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사업가를 양성하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장흥)|양은주 기자 localh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