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내일 산업부 장관 교체할듯…방문규 국조실장 유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교체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신임 장관에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유력하다.
차기 장관 후보인 방 실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해 6월 초대 국조실장으로 임명된 후 태양광 사업 비리나 마약 대책, 후쿠시마 오염처리수 대응, 규제 혁신 등 국정 전반에서 존재감을 드러낸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발전(원전)을 비롯한 정부 주요 에너지 정책에 속도가 나지 않는다는 인식 아래 산업부 장관 개각을 고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교체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신임 장관에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유력하다.
차기 장관 후보인 방 실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해 6월 초대 국조실장으로 임명된 후 태양광 사업 비리나 마약 대책, 후쿠시마 오염처리수 대응, 규제 혁신 등 국정 전반에서 존재감을 드러낸 바 있다. 기획재정부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 때 기재부 제2차관과 보건복지부 차관을 지냈으며 2019년 한국수출입은행장을 지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발전(원전)을 비롯한 정부 주요 에너지 정책에 속도가 나지 않는다는 인식 아래 산업부 장관 개각을 고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지난 6월 말 2년차 첫 개각에서 장·차관 일부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산업부 장관도 포함되리란 관측이 나왔으나 결과적으론 포함되지 않았었다.
차기 국조실장 후보로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우선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이번 주 중 이상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청장에 대한 인사 조치도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차관급인 이 청장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 책임이 불거져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달 31일 주례회동에서 윤 대통령에게 이 청장에 대한 해임 성격의 인사 조치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욱 (ne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관계 왜 안 해?” 노래방서 거절한 남친에 깨진 맥주병 휘둘러
- 신림 성폭행 살인범 ‘강간’ 수차례 검색...SNS는 친구 0명
- 서울 지하철 中 ‘성범죄’ 가장 많은 노선·시간대는?
- 코로나 또 유행…백신 또 맞아야 하나요?[궁즉답]
- 3년간 육·해·공 군사훈련 받는 '17세 스페인 공주님'
- 이다영, 김연경과 나눈 카톡 공개…법적 문제 없을까?[궁즉답]
- ‘김영란법’ 손질, 식사비만 ‘쏙’ 빠졌다… 관계자 발언 들어보니
- [써보니]色다른 ‘속보임’…"지루함은 없다" 낫싱 ‘폰투’(영상)
- ES큐브 "前 대표, 횡령·배임 혐의에 이의신청서 제출"
- 영종 1600세대 중 1300세대 미분양…철근 누락에 커진 'LH 불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