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R] 차박캠핑 온듯 잠이 솔솔… ASMR `드리미사운드`
특정 공간을 연출하고 소리로 그 장소의 상황과 분위기를 그려내는 '공간 상상 ASMR'이 유튜브상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자율감각 쾌락반응)은 청각, 시각 등 오감을 자극해 심리적 안정감이나 감각적 쾌감을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현장음을 그대로 재현해내 '앰비언스(ambience) ASMR'이라고도 불리는 공간 상상 ASMR은 마음의 안정시켜주는 백색 소음 단계를 넘어 영상 속 가상의 공간에 직접 가 있는듯한 느낌을 주며 인기를 끌고 있다"라며 "수백만에서 많게는 수천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는 영상들이 속속 등장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공간 상상 ASMR 전문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8월 셋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드리미 사운드(dreamy sound)', 2위는 'asmr 수프(soupe)', 3위는 '더 릴랙싱 타운(The Relaxing Town)'이다.
1위를 차지한 '드리미 사운드'는 구독자 58만 명, 누적 조회 수 1억 11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본업이 건축 CG 디자이너로 알려진 채널 운영자는 3D 컴퓨터 그래픽으로 다양한 공간을 사실적으로 연출하고 각 공간에서 실제로 들을 수 있을 법한 좋은 소리 들을 더해 섬세한 ASMR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현재까지 비 오는 숲속 카페, 눈 내리는 산속 동굴, 창밖으로 별이 빛나는 우주선 침실, 거친 바다를 항해 중인 해적 선장실 등 150여 편의 독창적인 영상들을 선보였다. 채널의 대표 영상 '오! 비 온다. 차에서 자야지!-차박 캠핑'은 3000만 회에 가까운 조회 수를 올리고 있으며, 채널 내 조회 수 100만 회를 넘긴 영상만 20여 개에 달한다.
2위에 오른 'asmr 수프'는 구독자 56만 명, 누적 조회 수 1억 15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이 채널에서는 재즈 음악이 흐르는 카페, 방과 후 교실 등 익숙한 공간부터 영화 '해리포터' 호그와트 도서관, 애니메이션 '짱구는못말려' 짱구의 집,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변호사 사무실 등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 속 가상의 공간까지 다양한 장소와 상황을 소리로 표현해낸 특색있는 ASMR을 만나볼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해리포터 시리즈'다. 영상 '호그와트 시험 기간의 그레이트 홀', '호그와트 그리핀도르 기숙사의 주말 밤', '호그와트 슬리데린 기숙사의 커먼룸' 등이 큰 화제를 모으며 최고 1130만 회에 달하는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3위 '더 릴랙싱 타운'은 구독자 28만 명, 누적 조회 수 89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과거와 현재, 도시와 자연을 아우르는 다양한 공간을 콘셉트로 편안함과 위안을 담은 공간 상상 ASMR을 제작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톡톡 바닥으로 떨어지는 빗소리, 창문 너머로 들어오는 바람 소리, 타닥타닥 타들어 가는 장작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주로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은 장장 10시간에 달하는 영상 '숲이 보이는 창가에 비'로 2340만 회가 넘는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아늑한 침실 분위기', '무서운 할로윈 밤 분위기', '크리스마스 분위기' 등도 수백만 회의 조회 수를 올린 화제의 영상으로 꼽힌다.
이 외 △'Tigger ASMR'(4위, 26만 명) △'낮잠 NZ Ambience'(5위, 23만 명) △'TERAVIBE'(6위, 15만 명) △'Winter Whale'(7위, 9만 명) △'스윗드림'(8위, 7만 명) △'위로받는 밤 ASMR'(9위, 6만 명) △'뚜비 Ddoobiii ASMR'(10위, 5만 명)이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래방서 왜 성관계 안해주냐"…깨진 맥주병 휘두른 30대女
- “친절한 서빙엔 팁 주세요” 식당 요구…누리꾼 “불친절하면 깎아줄래?”
- "여러 명이 가슴 만져"… DJ소다 日공연 기획사, 관객 3명 형사 고발
- “너무 힐링만 보여주면”…‘화려한’ 조민 인스타에 지지층 기류 흔들?
- "오늘 강남역, 다 죽여버릴꺼임" 칼부림 예고글…경찰 계정으로 올라왔다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내년 6월부터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기간 3년 단축"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