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기록부도 이제 정부24에서 간편하게~
최근에 교과서 중심의 수능 출제 소식이 전해지면서 동생이 한동안 고민을 많이 했다. 이미 대학에 진학해 학교생활을 잘하고 있는 동생이지만, 고등학생 시절 1지망이었던 미술 대학에 가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가끔 내비치기도 했었기 때문이다. 몇 주 동안 혼자 고민으로 앓는 모양이더니, 며칠 전에 해당 미술 대학에 한 번 더 원서를 내보겠다면서 미술활동 보고서 작성하는 것을 도와줬으면 한다고 했다.
미술활동 보고서는 고등학교 활동 중 미술과 관련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생활기록부를 꼭 참고해야 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생활기록부를 발급받고 싶으면 졸업한 학교의 행정실에 직접 방문해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거나, 동사무소의 창구를 방문해 모교에 팩스 요청하는 방법이 있었다.
지하철 역사 내, 혹은 동사무소의 무인민원 발급기를 통해서도 인쇄할 수 있다고 했지만, 일정 분량 이상의 서류는 무인민원 발급기로 인쇄를 할 수 없었다. 실제로 동생 생활기록부의 경우 분량이 10장 이상 넘어간다며 창구에서 방문 접수를 하거나, 모교를 방문하라는 안내문이 나왔다. 동생은 입시에 한 번 더 도전한다는 사실을 모교에 알리고 싶지 않아 그 점을 부담스러워했다.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니 6월 21일부터 나이스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통해서만 온라인 발급이 가능했던 서류 27종을 비롯한 총 34종을 모두 정부24에서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한다. 발급받을 수 있는 수단이 제각각이었던 이전과 달리, 정부24 하나로 발급 수단을 통합함으로써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PC뿐만 아니라 휴대폰 앱을 통해서도 내 생활기록부를 볼 수 있다는 소식에 바로 정부24 서비스에 접속해 보았다. 로그인한 뒤, 검색창에 생활기록부를 입력하면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생활기록을 전부 확인할 수 있는 일반 학교생활기록부와 대입전형 전용 학교생활기록부 발급 항목이 나온다.
대입전형 전용 학교생활기록부의 경우는 대입전형 자료 생성 기간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다.
내 모교가 속한 지역의 교육청을 선택한 뒤, 학교명을 입력하면 나의 학생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잠시 기다리면 생활기록부 발급이 처리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모바일의 경우는 보안의 문제로 인해 직접 출력이 제한되며 미리보기 서비스만 가능해 생활기록부를 출력하고 싶다면 PC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집에 있는 프린터기를 이용해 인쇄할 수도 있고, PDF 형식으로 저장해서 휴대폰이나 태블릿 PC에 저장해두고 확인할 수도 있었다. 온라인으로 확인하니 인쇄 수수료도 나오지 않았다.
동생은 직접 동사무소나 모교에 방문해야 하는 부담 없이 필요한 정보를 정부24 한 곳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좋다고 말해주었다.
동생은 정부24에서 발급받은 생활기록부로 고등학교 3학년 때의 정보도 모두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사실 생활기록부의 경우는 졸업과 동시에 내용이 잠겨버린다. 그렇다고 해당 학년 때 학생이 자신의 생활기록부를 미리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니 사실상 졸업학년도의 생활기록부 내용을 확인할 방법은 없었다.
나 역시 고등학교 3학년 때 수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3학년 생활기록부는 열람하지 못했고 졸업과 동시에 내용이 잠겨버리는 바람에 담임 선생님이 나의 행동발달 특성을 어떻게 작성했는지, 교과 선생님들이 세부 특기사항을 어떻게 작성했는지 무척 궁금했었다. 이번에 동생의 생활기록부를 발급받으서 내 생활기록부도 함께 발급받아 해당 내용을 모두 열람해볼 수 있었다.
얼마 전, 고등학교를 같이 다녔던 친구들과도 만났었다. 친구들에게 정부24 앱을 통해 생활기록부를 볼 수 있다는 소식을 알려주었다. 친구들 역시 졸업과 동시에 열람을 할 수 없게 된 생활기록부를 정부24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줄 몰랐다며 신기해 했고, 이번 기회에 과거의 기록을 되짚어볼 수 있겠다는 친구도 있었다.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활기록부 확인은 꼭 필요한 절차다. 이제 더 간편해진 생활기록부 및 기타 교육 관련 문서 확인 절차로 내 정보를 유용하게 확인해보자!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한지민 hanrosa2@naver.com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양수산 R&D사업 예산집행 관리 지속적으로 강화 예정
- 제5차 국민연금 재정계산위 최종 보고서 확정 후 공개 예정
- 산업부 “공동 활용장비 관리 강화해 활용도 더 높이겠다”
- 출생미신고 아동,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연계로 조기에 발견
- 생활기록부도 이제 정부24에서 간편하게~
- 청년 ‘메타버스 직업체험관’ 구축에 18억 투입…내년 1월 오픈
- 언제나 발권 가능한 비행기 티켓, 취소도 언제든 될까요?
- 아동·청소년시설 운영 성범죄자, 기관 폐쇄 불응시 1000만 원 과태료
- 한미일 산업·상무장관 연례회의 신설…“공급망 분야 협력 고도화”
- 생산·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모두 적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