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상반기 글로벌 TV 점유율 1위 유지…LG는 올레드 1위(종합)

김아람 2023. 8. 21. 14: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올해 상반기에 프리미엄 초대형 TV를 앞세워 세계 TV 시장 1위를 유지했다.

21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가 발표한 세계 TV 시장 실적을 보면 올해 상반기에 삼성전자는 금액 기준 31.2%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LG전자는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16.2%로 삼성전자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특히 LG전자는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64.2%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체 TV시장 삼성 31.2%, LG 16.2%…올레드TV 시장은 LG 55.7%
'거거익선' 트렌드 지속…초대형·프리미엄 수요 공략 강화
삼성전자, 98형 Neo QLED 8K TV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삼성전자가 올해 상반기에 프리미엄 초대형 TV를 앞세워 세계 TV 시장 1위를 유지했다.

LG전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올레드) TV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지켰다.

21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가 발표한 세계 TV 시장 실적을 보면 올해 상반기에 삼성전자는 금액 기준 31.2%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그래픽] 세계 TV 시장 점유율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minfo@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글로벌 TV 시장 위축에도 삼성전자는 30%가 넘는 점유율을 지키며 '18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에 한 걸음 다가섰다.

특히 2천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네오(Neo) QLED를 앞세워 금액 기준 61.7% 점유율을 달성했다.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올해 출시한 98형 제품을 앞세워 금액 기준 점유율 41.6%를 기록했다.

TV 시장 최대 격전지인 북미와 유럽의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점유율이 각각 59.3%, 60.7%로 집계됐다.

삼성전자, 2023년형 Neo QLED 4K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에 QLED TV를 400만대가량 판매했으며, 지난 7월에는 누적 판매량 4천만대를 돌파했다.

삼성전자는 "중국 TV 업체들의 거센 도전 속에서 프리미엄과 초대형에 집중하는 시장 전략을 통해 꾸준히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16.2%로 삼성전자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올레드 TV 시장에서는 LG전자가 출하량 기준 점유율 55.7%를 차지하며 1위를 이어갔다. LG전자의 상반기 올레드 TV 출하량은 133만1천400대로 집계됐다.

특히 LG전자는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64.2%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다.

LG전자, 2023년형 LG 올레드 에보 TV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상반기에는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 트렌드에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비중이 11.4%를 기록했다.

또 상반기 LG전자 전체 TV 매출 가운데 최상위 라인업인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를 기록했다.

이에 LG전자는 지난 7월 출시한 97형 세계 최초 무선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앞세워 하반기 초대형·프리미엄 수요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에 올레드 TV 35만2천대를 판매하며 작년 연간 판매량 35만대를 넘었다. 글로벌 매출 점유율은 18.3%로 올레드 TV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다.

올해 상반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9천270만6천600대로 작년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LG전자, 세계 최초 무선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M'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rice@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