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연 네이버 대표, “하이퍼클로바X로 경쟁 우위 강화 자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주주들에게 생성형 인공지능(AI)가 회사 역량을 더욱 확장하고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생성형 AI가 우리의 핵심 역량을 더욱 확장하고 강화하는 중요한 기회라 확신하고 있다"라며 "네이버의 AI 이니셔티브는 기반 기술과 검색 고도화 및 핵심 애플리케이션 경쟁력 강화, 비즈니스 및 창작 생산성 극대화, 생성형 AI 기반의 새로운 네이버 플랫폼 경험 제공 등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주주들에게 생성형 인공지능(AI)가 회사 역량을 더욱 확장하고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생성형 AI를 통해 검색 고도화와 핵심 어플리케이션 경쟁력 강화, 비즈니스 생산성 극대화, 새로운 네이버 플랫폼 경험 제공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대표는 21일 주주들에게 보낸 두 번째 주주서한에서 오는 24일 발표를 앞둔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 네이버 서비스 진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생성형 AI가 우리의 핵심 역량을 더욱 확장하고 강화하는 중요한 기회라 확신하고 있다”라며 “네이버의 AI 이니셔티브는 기반 기술과 검색 고도화 및 핵심 애플리케이션 경쟁력 강화, 비즈니스 및 창작 생산성 극대화, 생성형 AI 기반의 새로운 네이버 플랫폼 경험 제공 등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네이버가 모든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 하이퍼클로바X와 이를 활용한 핵심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는 얘기다.
구체적으로 'Cue:(큐)'는 네이버의 차세대 생성형 AI 검색 경험으로, 네이버의 메인 검색 서비스에 내재화 할 계획이다. 외부 서비스와의 원활한 연동을 통해 확장 가능한 네이버의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도 준비했다. 하이퍼클로바X를 통해 연결 및 구동할 수 있도록 돕는 네이버의 플러그인 '스킬'도 선보인다.
최 대표는 “생산성 향상은 AI가 가장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야 중 하나”라며 “판매자, 창작자, 인플루언서를 위한 플랫폼에서 활용 가능한 생성형 AI 도구를 개발하고 코딩 및 디자인을 위한 외부용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개발해 다양한 주체들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기업의 내부 데이터와 자료를 활용해 보고서 작성, 이메일 작성, 광범위한 협업 작업 등을 돕는 네이버의 기업용 플랫폼 '커넥트X', 네이버의 컨텐츠 제작 툴 스마트에디터에 하이퍼클로바X를 결합한 창작자를 위한 차세대 AI 글쓰기 도구 '클로바 포 라이팅'을 예로 들었다.
최 대표는 이와 함께 맞춤형 AI 솔루션과 생성형 AI 기반의 새로운 네이버 플랫폼 경험을 제공하는 것 역시 공을 들이고 있다고 밝히며 “네이버는 그 어느 경쟁 플랫폼도 보유하지 못한 고품질의 광범위한 개인화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이는 네이버의 AI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24년 동안 네이버는 다차원적인 데이터를 끊임없이 축적해 왔으며, 하이퍼클로바X와 이런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결합해 네이버만이 제공할 수 있는 초거대 사용자 행동 모델을 만들 것”이라며 “네이버는 AI라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 준비를 완료했으며, AI는 기존의 네이버만의 경쟁 우위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 낸드, 연말 적정재고 맞춘다
- 삼성·LG, 프리미엄 TV로 선두 수성...초격차 전략으로 中 공세 방어
- 복수의결권 발행 요건 '누적 100억·최종 50억 투자'
- 中 롱바이, 한국서 LFMP 양극재 양산…“글로벌 진출 교두보”
- 마켓해머-위세아이텍, B2B 거래 플랫폼 '마켓해머'에 AI 적용 고도화
- 여당 불참 속 과방위 파행…이동관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
- 태국 도심에 등장한 섬뜩 조각상...왜?
- 애딥랩, 디지털 콘텐츠 배포 솔루션 개발…타깃 광고시장 조준
- [손병채의 센스메이킹]<19> 브레인스토밍으로는 부족하다
- 웅진 IT사업부문, 5년간 최대 실적 기록…자체 솔루션 해외 진출 초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