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이어 빵집까지 “팁 주실래요?”…소비자들 ‘볼멘소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줄 서서 먹는 베이글 맛집으로 유명한 런던 베이글 뮤지엄 일부 매장에서 '팁 박스'가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T'도 팁 서비스를 시작한 것을 두고도 논쟁거리가 된 가운데 최저임금이 있는 한국의 제도와는 맞지 않는 문화라는 지적이 잇따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팁 줘야 할 정도의 서비스 과연 있나”…비난 여론
카카오T ‘팁’ 결제창 두고도 갑론을박 …찬성 17% vs 반대 71%
카카오모빌리티 “팁 강요시 경고 및 배차 제한 조치”
[이데일리 이로원 기자] 줄 서서 먹는 베이글 맛집으로 유명한 런던 베이글 뮤지엄 일부 매장에서 ‘팁 박스’가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T’도 팁 서비스를 시작한 것을 두고도 논쟁거리가 된 가운데 최저임금이 있는 한국의 제도와는 맞지 않는 문화라는 지적이 잇따른다.
공개된 사진에는 팁 박스라고 적힌 유리병이 카운터 근처에 놓여있고, 그 속에 지폐가 담겨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A씨는 “손님과 직원이 만나는 건 계산할 때랑 크림치즈 고를 때뿐인데 팁을 줘야 할 정도의 서비스랄게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를 접한 다른 누리꾼들도 “돈도 잘버는 ‘핫플’인데 너무하다” “키오스크로 주문하는데 왜 팁을 요구하는 거냐” “배달비와 포장비가 생긴 것도 모자라 이젠 팁까지”라며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앞서 지난달에도 SNS에 ‘한국에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문화는 팁’이라는 제목으로 한 장의 사진이 올라온 바 있다. 해당 사진에도 팁을 요구하며 한 카페에 현금이 가득 담긴 유리병이 놓인 모습이 담겼다.
이렇듯 국내에서 팁에 대한 인식은 대부분 부정적이다. 미국에서 팁이 발달하게 된 건 법적 최저임금보다 낮은 직원 시급을 팁으로 대신 충당하려는 목적이지만, 최저임금이 의무화된 국내에서는 고객의 부담만 커진다는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카카오T는 지난달 19일부터 블랙, 모범, 벤티, 블루, 펫 택시를 대상으로 ‘감사 팁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에 팁 서비스를 도입함에 따라 택시 기사가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고객들로부터 팁을 받는 경험이 선순환으로 이어져 서비스 품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택시 호출 플랫폼의 팁 기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팁 도입에 대해 ‘반대’에 더 가깝다는 의견이 71.7%로 나타났다. ‘찬성’에 더 가깝다는 의견은 17.2%에 그쳤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1.1%로 나타났다.
주로 소비자에게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떠넘기는 것이라는 반대 의견이다. 또 팁을 주는 건 승객의 자율적인 선택 사항인데 소비자가 택시 기사에게 팁 지불을 강요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팁을 강요하는 택시 기사가 있다면 누적 횟수에 따라 경고 및 배차 제한 조치 등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원 (bliss24@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반도체 무너지면 대한민국도 위태"..중국이 삼성을 노리는 이유
- “눈 마주쳐서”…모르는 남녀에 70cm 야구방망이 휘두른 男의 최후
- “음주운전 신고한다” 막아서자 차로 들이받은 20대 여성
- "'바리캉 폭행' 남성, 태도 바꿔 반성해도 중형 선고해야"
- "초주검 만들어놓고"...신림동 성폭행범 말에 피해자 동료 '분노'
- "알바하다 사장님됐어요" 편의점 20대 점주 증가하는 이유
- "이순신 무서워" 다나카, 결국 명량대첩축제 못 간다
- 봉천동 실종 여고생, 새벽 영등포구서 발견…경찰 “건강 문제없어”
- 잠자던 남편 죽인 ‘칼부림’ 그놈…돌연사 한 이유는[그해 오늘]
- '나라망신' 태국서 현지 여성과 음란방송한 유튜버 구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