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다 ‘콘텐츠 평가 데이터’ 왓챠…별점 7억 개 돌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왓챠의 콘텐츠 추천 평가 플랫폼 '왓챠피디아'가 누적 별점 7억 개를 돌파하여 국내 최다 콘텐츠 평가 데이터를 보유하게 됐다.
2012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왓챠피디아는 초기에는 영화 카테고리에서 별점 평가 수를 빠르게 높여 국내 주요 포털사를 앞질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 도서, 웹툰까지 카테고리 확장
매일 17만개 쌓여
주요 포털, 인터넷 서점 별점 합산한 수치보다 높아
왓챠의 콘텐츠 추천 평가 플랫폼 ‘왓챠피디아’가 누적 별점 7억 개를 돌파하여 국내 최다 콘텐츠 평가 데이터를 보유하게 됐다.
2012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왓챠피디아는 초기에는 영화 카테고리에서 별점 평가 수를 빠르게 높여 국내 주요 포털사를 앞질렀다. 이후 TV 드라마, 도서,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 카테고리에 확장되어 국내 최대 영화 메타데이터 및 평가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이렇게 11년 동안의 시간 동안 7억 개의 콘텐츠 평점 데이터를 축적하게 됐다.
왓챠피디아는 매일 약 17만 개 이상의 별점이 누적되어왔으며, 이 중 80%는 영화 평점이다. 2017년 8월에 추가된 도서 카테고리에서도 1천만 개 이상의 별점을 기록하였는데, 특히 도서 카테고리에서는 주요 인터넷 서점들의 별점 합보다도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왓챠피디아 내에서 가장 많은 별점을 받은 영화는 차례로 <써니>, <도둑들>, <어벤져스>이며, TV 시리즈에서는 <스카이캐슬>, <아는 형님>, <태양의 후예>가 많은 별점을 받았다.
도서 카테고리에서도 <어린왕자>,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이 많은 별점을 기록했다.
왓챠피디아는 다양한 카테고리를 넘어서 콘텐츠를 평가하고 기록함으로써 큐레이션 서비스를 받는 데 최적화된 종합 콘텐츠 플랫폼이다. 머신러닝과 AI를 활용한 고도화된 알고리즘과 풍부한 별점 데이터를 통해 예상 별점 정확도와 큐레이션 능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왓챠피디아는 개인의 콘텐츠 아카이브 기능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즐길 수 있는 큐레이션 기능까지 제공하여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종합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보다 방대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 정확도를 높이고 이용자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반도체 무너지면 대한민국도 위태"..중국이 삼성을 노리는 이유
- “눈 마주쳐서”…모르는 남녀에 70cm 야구방망이 휘두른 男의 최후
- “음주운전 신고한다” 막아서자 차로 들이받은 20대 여성
- "초주검 만들어놓고"...신림동 성폭행범 말에 피해자 동료 '분노'
- "알바하다 사장님됐어요" 편의점 20대 점주 증가하는 이유
- 송강호 택시 '브리샤', '삼발이'도 부활..기아차 "79년 역사 잇는다"
- "이순신 무서워" 다나카, 결국 명량대첩축제 못 간다
- 봉천동 실종 여고생, 새벽 영등포구서 발견…경찰 “건강 문제없어”
- 잠자던 남편 죽인 ‘칼부림’ 그놈…돌연사 한 이유는[그해 오늘]
- '비데 설치'한다고 예산 늘렸는데…참담했던 잼버리 화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