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에 영화 230편" SK하이닉스, HBM3E 개발…엔비디아에 샘플 공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하이닉스는 인공지능(AI)용 초고성능 D램 신제품인 'HBM3E'를 개발해 성능 검증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엔비디아 등 고객사에 샘플을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SK하이닉스(000660)는 "당사는 HBM3를 독점적으로 양산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성능이 구현된 확장 버전인 HBM3E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며 "업계 최대 HBM 공급 경험과 양산 성숙도를 토대로 내년 상반기부터 HBM3E 양산에 들어가 AI용 메모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당 1.15TB 데이터처리..열 방출 성능 10% 향상
엔비디아 "양사간 협업 지속 기대"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SK하이닉스는 인공지능(AI)용 초고성능 D램 신제품인 ‘HBM3E’를 개발해 성능 검증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엔비디아 등 고객사에 샘플을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SK하이닉스(000660)는 “당사는 HBM3를 독점적으로 양산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성능이 구현된 확장 버전인 HBM3E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며 “업계 최대 HBM 공급 경험과 양산 성숙도를 토대로 내년 상반기부터 HBM3E 양산에 들어가 AI용 메모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고 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HBM3E는 AI용 메모리의 필수 사양인 속도는 물론, 발열 제어, 고객 사용 편의성 등 모든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충족시켰다.
속도 측면에서 HBM3E는 초당 최대 1.15TB(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FHD(Full-HD)급 영화(5GB·기가바이트) 230편 이상 분량의 데이터를 1초 만에 처리하는 수준이다.
SK하이닉스 기술진은 이번 제품에 어드밴스드 MR-MUF 최신 기술을 적용해 제품의 열 방출 성능을 기존 대비 10% 향상시켰다. HBM3E는 하위 호환성도 갖춰 고객은 HBM3를 염두에 두고 구성한 시스템에서도 설계나 구조 변경 없이 신제품을 적용할 수 있다.
이안 벅 엔비디아 하이퍼스케일·HPC 담당 부사장은 “엔비디아는 최선단 가속 컴퓨팅 솔루션즈용 HBM을 위해 SK하이닉스와 오랜 기간 협력을 지속해왔다”며 “앞으로도 차세대 AI 컴퓨팅을 선보이고자 HBM3E 분야에서 양사간의 협업이 계속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류성수 SK하이닉스 DRAM상품기획담당 부사장은 “당사는 HBM3E를 통해 AI 기술 발전과 함께 각광받고 있는 HBM 시장에서 제품 라인업의 완성도를 높이며 시장 주도권을 확고히 하게 됐다”며 “앞으로 고부가 제품인 HBM 공급 비중이 계속 높아져 경영실적 반등 흐름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했다.
최영지 (you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쿨존서 사망한 초등생 오빠…"승아 물건만 봐도 고통"
- 두달 지난 생크림 케이크가 멀쩡?…한겨울 `추위`엔 가능[궁즉답]
- 대량생산 가능성에 주식시장 요동…‘맥신’이 뭐기에[과학이 궁금해]
- '서울과고 자퇴' 백강현 父, 유튜브 수익까지 밝힌 이유
- ‘2호선 지하철 흉기난동’ 50대 男 구속…“도망 염려”
- 이다영, 김연경과 나눈 카톡 공개…법적 문제 없을까?[궁즉답]
- ‘김영란법’ 손질, 식사비만 ‘쏙’ 빠졌다… 관계자 발언 들어보니
- [써보니]色다른 ‘속보임’…"지루함은 없다" 낫싱 ‘폰투’(영상)
- 영종 1600세대 중 1300세대 미분양…철근 누락에 커진 'LH 불신'
- 조규성 보러 갔다가 인종차별 당한 팬…미트윌란 “해당 관중 1년 입장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