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휴양지 테네리페섬 대형 산불 '방화' 의심…1만명 넘게 대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유명 휴양지인 테네리페섬에서 발생한 산불은 고의적으로 시작된 것이라고 관계자가 말했다고 AP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르난도 클라비호 카나리아 제도 주지사는 이날 경찰이 스페인 관광지 테네리페섬에서 맹렬한 산불이 고의적으로 시작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카나리아 제도는 대부분의 스페인 본토와 마찬가지로 지난 몇 년 동안 가뭄에 시달렸다.
다빌라 의장은 지난 15일부터 화재가 시작된 이후 1만2000명 이상이 집에서 대피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유명 휴양지인 테네리페섬에서 발생한 산불은 고의적으로 시작된 것이라고 관계자가 말했다고 AP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르난도 클라비호 카나리아 제도 주지사는 이날 경찰이 스페인 관광지 테네리페섬에서 맹렬한 산불이 고의적으로 시작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클라비호 주지사는 산불화재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3개 수사라인이 가동되고 있다고 밝혔지만 그 중에 체포된 사람이 있었는지는 확인해주지 않았다.
지난 5일 동안 걷잡을 수 없이 번진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소방관들의 진압은 기상조건이 개선되면서 밤새 진전을 이뤘다고 20일 당국이 발표했다.
로사 다빌라 테네리페 의회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밤새 매우 힘들었지만 소방관들의 노력 덕분에 결과는 매우 긍정적이었다"라고 말했다.
카나리아 제도는 대부분의 스페인 본토와 마찬가지로 지난 몇 년 동안 가뭄에 시달렸다.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는 기상 패턴 변화로 인해 최근 몇 년간 평균 이하의 강우량을 기록했다.
섬 북동쪽에서 발생한 화재는 남서쪽 주요 관광지 부근은 아니지만 현지 당국은 화재 지역에서 남서쪽으로 50㎞ 떨어진 테네리페 중심부에 위치한 테이데 화산 국립공원에 있는 국영 호텔에 대피령을 내렸으며, 호텔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머물고 있는지는 즉각 밝혀지지 않았다.
다빌라 의장은 지난 15일부터 화재가 시작된 이후 1만2000명 이상이 집에서 대피했다고 말했다. 테네리페섬의 구조당국은 1만1600ha(약 3500만평) 규모의 소나무 숲과 관목 지대가 불에 탔다고 설명했다.
아직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다빌라 의장은 소방대원들 덕분에 지금까지 가옥이 불에 타지 않았다고 전했다.
테네리페섬에서 수십 년 만에 최악의 화재로 묘사된 이번 산불은 가파르고 험준한 산악 지역을 끼고 있는 11개 마을 지역을 위협하고 있어, 소방관들의 접근이 매우 어렵게 하고 있다.
현지 구조당국은 19개 마을 지역의 공기 질이 좋지 않다고 말하며 가능하면 실내에 머물며 야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산불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소방관과 군인 등 400여명이 투입됐으며, 물을 나르는 헬기와 비행기도 23대나 동원됐다.
스페인 본토는 20일부터 24일까지 계속될 또 다른 폭염에 대비하고 있다. 스페인 기상청은 23일과 24일 본토 일부 지역의 기온이 섭씨 40도를 기록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기상청은 테네리페섬의 다음 주 평균 최고 기온을 30도로 예상했다.
7개의 카나리아 제도는 아프리카 대륙의 북서 해안과 스페인 본토의 남서쪽 사이에 위치해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꽃뱀 트라우마' 고치나
- 돌아가는데 뒤통수 가격…가라테 경기하던 초등생 '사지마비'
- "고통 속에 잠 들어야 할 때"…밤 마다 '이것' 한다는 제니
- 18년간 하복부 통증…의사가 떨어뜨린 '주삿바늘' 때문이었다
- '최동석과 막장 이혼' 박지윤, 구설수에도 미소…강력 멘탈 자랑
- 추미애 "윤 대통령, 시정연설 이틀 앞둔 2일 태릉골프장 이용 의혹"
- '의사♥' 이정민 아나, 시험관 시술 10번 "노산·건강악화 탓"
- 류효영 "동생 화영, 티아라서 왕따…나쁜 선택할까 겁났다"
- 유재석, 하하 결혼식 축의금 천만원 냈다…조세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