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는 매일 밤 마스크를 쓴다…세상에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이선아 2023. 8. 20. 18: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는 이유는 자신의 얼굴을 가리기 위해서다.

그는 세상에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마스크를 쓴다.

콤플렉스인 얼굴은 숨기고, 자신있는 몸매만 드러낸 채 인기 BJ '마스크걸'로 활동한다.

시리즈는 낮에는 평범한 회사원, 밤에는 마스크를 쓴 인기 BJ로 활동하는 김모미가 자신의 정체를 눈치챈 주오남(안재홍 분)과 갈등을 일으키는 얘기로 시작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마스크걸'
낮에는 평범한 회사원이지만
밤에는 마스크 쓴 인기 BJ
고현정·나나·이한별 같은 역할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는 이유는 자신의 얼굴을 가리기 위해서다. 회사원 김모미 씨는 다르다. 그는 세상에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마스크를 쓴다. 콤플렉스인 얼굴은 숨기고, 자신있는 몸매만 드러낸 채 인기 BJ ‘마스크걸’로 활동한다.

지난 18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7부작 시리즈 ‘마스크걸’ 얘기다. 이 작품은 5년 전 네이버에서 인기를 끈 동명의 웹툰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정식 공개 전 기자들을 대상으로 선공개된 1~6화를 보는 동안 이런 생각이 들었다. “넷플릭스 ‘대박 작품’ 리스트가 한 줄 더 길어지겠구나.”

시리즈는 낮에는 평범한 회사원, 밤에는 마스크를 쓴 인기 BJ로 활동하는 김모미가 자신의 정체를 눈치챈 주오남(안재홍 분)과 갈등을 일으키는 얘기로 시작한다. 작품의 분위기는 살인사건이 일어나면서 확 바뀐다. 살인을 저지른 뒤 도망가려는 자, 그걸 쫓는 자 간의 긴장감 넘치는 추격전이 이어진다.

‘외모지상주의’란 뻔한 소재 때문에 망설여진다면 그럴 필요 없다. 이 드라마는 비슷한 소재를 다룬 기존 작품들과는 다르다. ‘외모가 인생의 다가 아니다’란 어줍잖은 충고를 던지는 대신 살 떨리는 스릴러로 풀어냈다.

원작에는 없는 드라마 ‘마스크걸’의 매력은 대략 세 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화자’. ‘마스크걸’은 회차마다 화자가 바뀐다. 1회는 ‘김모미’, 2화는 ‘주오남’, 3화는 주오남의 엄마인 ‘김경자’(염혜란 분), 이런 식이다. 등장인물 간 일어나는 같은 일을 다각도로 보여주기 위한 장치다. 회차가 지나갈수록 새롭게 밝혀지는 이야기는 시청자가 탐정처럼 사건의 진실을 밝혀나가는 듯한 느낌을 준다.

두 번째는 같은 역할을 하는 배우가 바뀐다는 점이다. 성형 전 김모미는 신인배우 이한별이, 성형 후는 가수 출신 배우 나나가, 중년 김모미는 중견 배우 고현정이 맡았다. 평범한 외모의 회사원,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미녀, 거센 풍파를 겪은 뒤 광기만 남은 죄수까지…. 김모미가 거쳐 온 3개의 삶을 3명의 얼굴로 나타낸 것이다. 이런 연출은 외모가 이 작품에서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잘 드러낸다.

마지막은 단편적이지 않은 캐릭터다. ‘마스크걸’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은 콤플렉스를 갖고 있지만, 마냥 불쌍하지는 않다. 외모지상주의의 피해자였던 김모미가 한순간 가해자가 되고, 가해자가 순식간에 피해자로 바뀐다. 단순한 선악 구도가 없다는 게 이 작품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든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