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실감콘텐츠산업' 육성 박차…기술개발·제작·인력 양성 등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시는 실감콘텐츠 기술개발 및 제작, 전문인력 양성 등 실감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GCC는 실감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올해초부터 △아시아문화기술실증센터 운영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과 취업 지원 △인공지능·콘텐츠융합 창작랩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의 버추얼 프로덕션(VP) 기술인력, 제작사 등 실감콘텐츠 분야의 관계자들과 제작기술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트랜드를 전망함으로써 지역기업과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실감콘텐츠 기술개발 및 제작, 전문인력 양성 등 실감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실감콘텐츠 제작의 핵심 거점인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의 올 하반기 일정을 발표했다.
GCC는 실감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올해초부터 △아시아문화기술실증센터 운영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과 취업 지원 △인공지능·콘텐츠융합 창작랩 등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GCC 2층에 둥지를 틀 예정인 아시아문화기술실증센터는 총사업비 232억원을 투입,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개발사업을 해마다 3~5개 진행하는 등 지역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과 취업지원사업은 총사업비 10억원을 투입, 대학과 기업을 연계한 현장실무교육과 취업을 지원한다. 현재 취업연계과정(100명), 산학연계과정(200명) 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인공지능(AI)·콘텐츠융합 창작랩은 총사업비 20억원으로 GCC에서 AI+콘텐츠 융합을 통한 콘텐츠분야 신비즈니스 창출과 창작랩 운영을 통한 사업화를 지원해 원스톱 창·제작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밖에 시민을 대상으로 한 실감콘텐츠 체험행사도 개최한다. 10월중 광주 관광명소, 자연경관, 역사자원 등을 배경으로 한 '실감콘텐츠 셀프 스튜디오' 행사를 열어 가상제작스튜디오에서 영화 속 주인공이 돼 촬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실감콘텐츠 창·제작자와 기업들의 인식전환과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개관 1주년을 맞아 11월 실감형촬영기술(ICVFX)과 확장현실(XR) 콘텐츠 등 대규모 버추얼 프로덕션(VP) 기술포럼을 2박3일간 개최할 계획이다. 전국의 버추얼 프로덕션(VP) 기술인력, 제작사 등 실감콘텐츠 분야의 관계자들과 제작기술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트랜드를 전망함으로써 지역기업과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지역대학과 전국대학이 참여한 산학연계 워크숍 등을 통해 실무형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미래 인력에게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관, 학교, 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시설 투어 프로그램과 대관도 상시 진행한다. 투어와 대관 관련 신청·문의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시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앞으로 선도기업과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광주만의 문화콘텐츠 인프라를 알리고 브랜딩을 강화할 예정이다.
광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미일 정상회의]尹 “단단한 결속” 바이든 “더 강해졌다” 기시다 “새로운 역사”
- '4680 배터리 주도권은 누가'…韓·日 물밑 기술 경쟁 가열
- [한미일 정상회의]'3자 협의 공약' 체결..군사·경제·통상·사이버 위협 공동대응
- “전기차로 진격” LG이노텍, 2세대 충전 통신 모듈 양산
- '실적 부진' 에이스침대, '썰타' 폼 매트리스로 돌파구 모색
- [과학핫이슈]친환경을 위한 핵심 원료 '파리'
- 광주시, 지능형 농기계·모빌리티·헬스케어 등 최신 트렌드 'AI+X 콘퍼런스' 개최
- [사이언스온고지신]원자력과 양자과학
- SKT, 독립기념관과 협업한 AI 이미지 복원기술 선보여
- 한국정보인증, 언스토퍼블 도메인즈 NFT 도메인 서비스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