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터뷰] '보호자' 정우성 "감독 되니 현실적인 바람 생겨…손익분기점 넘겼으면"
"바람이 점점 간절해져요. BEP(손익분기점)는 넘겼으면 좋겠다는 현실적인 바람이 생기더라고요. 절대 마지노선과 같은 평가 기준인 것 같아서 간절함이 더 커지는 것 같아요."
데뷔 30년차 배우가 영화 개봉을 앞두고 "간절하다"며 긴장하는 모습은 다소 낯설었다. 정우성 씨가 누구인가. '비트' '태양은 없다' '내 머릿속의 지우개' '더 킹' 등 숱한 흥행 작품으로 주목받으며 데뷔 이래로 쭉 톱스타였던 그지만, 감독으로서 처음 연출한 장편 영화의 개봉은 그간의 경륜도 무색하게 또 다른 감회를 주는 듯했다.
'보호자'가 그 오랜 꿈의 시작이 된 이유는 그리 특별하지 않다. "자연스럽게 연출을 맡게 됐어요." 그는 액션 연기를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을 배우로서 찾고 있었던 때에 '보호자' 대본을 만났다. 더욱이 '감시자들'을 함께 한 PD가 제작하는 첫 영화였기에 이른 시기에 출연을 결정했는데, 정작 연출 예정이었던 감독이 사정상 작품을 못 하게 되면서 연출 자리가 공석이 됐다. 그때 정우성 씨가 '내가 연출해 볼까?'라고 말하면서 첫 장편 영화 연출 데뷔가 성사된 것이다. 그는 운명 같은 일이었다고 표현하면서도 "PD의 큰 그림이었나 싶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캐스팅도 쉽지 않은 단계였다. 평소 친한 배우로서가 아니라, 신인 감독으로서 배우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평소에 축적된 관계로 인해 호감을 갖는 게 더 불편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모니터링 좀 해줘' 같은 가벼운 부탁도 부담이 될까 봐 하지 않았다"며 "김남길 씨는 나와 이미 친분이 있지만, 캐릭터를 제안할 때는 철저히 프로듀서를 통해서만 연락했다"고 이야기했다.
정의를 실현하면서 폭력을 당연시하지 않는 것, 아이를 대상화하지 않는 것 등 정우성 씨는 감독으로서 자신만의 시선을 '보호자'에 담기 위해 노력했다. 이 지점에서 정우성 씨의 개성이 녹아들었다. 그는 "연출부 스태프들에게 했던 첫 제안은 레퍼런스를 준비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레퍼런스가 기준이 되고, 그것을 쫓아가는 작업 방식에 대해 고민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보호자' 자체의 온전한 이미지를 만들고자 했다"고 감독으로서 가치관을 설명했다.
배우 겸 감독이기에 드러난 개성도 분명하다. 그중 장점은 배우들과의 소통. 정우성 씨는 "배우들에게 '소통이 명확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연기를 하는 입장에서 쓰는 언어가 비슷한 것 같더라. 내 뜻이 배우에게 확연하게 전달돼서 명확하고 편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YTN 오지원 (bluejiw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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