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비행기 덕후가 들려주는 비행 이야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백 t의 쇳덩어리가 활주로를 박차고 오르며 하늘을 날아오르는 순간은 언제나 신기함과 두려움을 동시에 불러일으킨다.
비행기는 인간의 기술로 만들었지만 누구나 그 원리를 완벽히 이해하는 건 아니다.
1부는 공기의 원리, 2부는 비행기가 하늘에서 힘을 얻는 과정, 3부는 비행을 실현하기 위해 해결된 과제들, 4부는 실생활 속 비행기와 관련된 이야기를 담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비행기에 관한 모든 것을 이해해 보기로 결심한다. “조종실은 얼핏 봐도 머리가 아프게 복잡하지만 사람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만 복잡할 수밖에 없다”면서 말이다. 시작은 항공기 사고 발생 원인을 추적하는 다큐멘터리 ‘항공사고 수사대’ 몇 편을 앉은자리에서 감상한 뒤부터였다.
이후 그는 비행기 꼬리에 달린 작은 날개는 무엇인지, 비행기가 지나간 자리에 구름은 왜 생기는지, 엔진이 고장 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비행기에 관한 모든 것을 파고들었고, 결국 항공우주 엔지니어가 됐다. 대학 졸업 후 드론의 자율 비행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엔지니어로 일했으며, 현재 미국 텍사스대 오스틴 캠퍼스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저자는 비행을 구성하는 기본 원리부터, 비행기 좌석 가격에 관한 이야기 등 실질적인 내용까지 정리했다. 1부는 공기의 원리, 2부는 비행기가 하늘에서 힘을 얻는 과정, 3부는 비행을 실현하기 위해 해결된 과제들, 4부는 실생활 속 비행기와 관련된 이야기를 담는다. 이론에서 점점 구체적인 내용으로 흘러가는 순서다.
엔지니어가 되기 전 비행에 관한 모든 것을 독학하며 항공과 과학에 관한 글을 온라인에 연재했던 저자는 유명 블로거이기도 하다. 현직 엔지니어와 기장 등 ‘업계 사람들’이 블로그에 찾아와 감탄과 응원을 보냈고, 여러 매체에 항공과학 칼럼을 기고했다. 덕분에 아주 쉬운 언어와 적절한 일러스트, 사진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비행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책을 읽고 나면 비행기가 이착륙할 때의 막연한 두려움이 조금은 사라질 듯하다.
김민 기자 kimmin@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국 결속 새 장 열었다”… 캠프데이비드 정상회담 시작
- 친명 “이재명 체포동의안 오면 부결표 던질 것”… 일제히 李 엄호
- 한동훈, 이재명 ‘비회기 영장청구’ 요구에 “식당 예약하나”
- 이동관 인사청문회 ‘아들 학폭-방송장악 의혹’ 공방
- 양손에 ‘너클’… 대낮 공원 성폭행범, CCTV 사각지대 골랐다
- 잼버리 기간 야영장 성범죄 신고 총 7건…조직위는 몰랐나
- [단독]새만금 공항과 잼버리 별개라더니… 전북도, 예타 면제 신청서에 “잼버리 유치때 개항 약
- 산불로 초토화된 하와이…잿더미 속 멀쩡한 ‘빨간 지붕 집’ 한 채
- 해병대, 박정훈 前 수사단장 방송 출연에 ‘견책’ 징계
- DJ 추도식에 전직 대통령 아들 5인 모두 모여…“통합 상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