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 ] 법의 정의는 투쟁의 결과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원의 판결을 보고 누구나 의문을 품은 적이 있을 듯하다.
문제는 우리는 법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법이 사회 속에서 작동하며 기능하는지 잘 모른다는 점이다.
신간 '법은 얼마나 정의로운가'의 저자는 19가지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며 오늘날 법치국가가 어떻게 법의 기준을 설계해갔는지 추적한다.
저자는 "오늘날의 법은 당신과 나처럼 평범한 사람들이 몇 년 혹은 몇십 년에 걸쳐 싸운 결과물"이라며 법이 정의로울 수 있도록 만드는 힘은 결국 우리에게 있다고 강조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원의 판결을 보고 누구나 의문을 품은 적이 있을 듯하다. 법은 공정한가, 혹시 형량이 너무 가벼운 것 아닌가, 아니면 너무 무겁다는 등등이다. 법치국가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생활하며 응당 그 규칙을 따라야 한다. 문제는 우리는 법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법이 사회 속에서 작동하며 기능하는지 잘 모른다는 점이다.
신간 ‘법은 얼마나 정의로운가’의 저자는 19가지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며 오늘날 법치국가가 어떻게 법의 기준을 설계해갔는지 추적한다. 이들 19가지 이야기들 모두 독일에서 실제 있었던 일이며 쉽게 죄의 유무를 판가름하기 어려운 문제적 사건들이다.
여기에는 국가의 감시, 잊힐 권리, 여성 할당제, 동물 보호, 종교의 자유, 표현의 자유, 교육권, 동성 결혼, 안락사 등 오늘날 한국사회에서도 첨예하게 논쟁중인 주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저자는 “오늘날의 법은 당신과 나처럼 평범한 사람들이 몇 년 혹은 몇십 년에 걸쳐 싸운 결과물”이라며 법이 정의로울 수 있도록 만드는 힘은 결국 우리에게 있다고 강조한다. 1만8000원.
최수문기자 기자 chs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만원 독일제에 뒤통수…'싼맛에 샀는데 냉기가 안 나와요'
- 밀크쉐이크 13만원에 팔더니…'소금 팔꿈치 퍼포먼스' 솔트배 수제버거 결국 폐업
- 배달음식 먹다가 '나사' 나와 앞니 깨졌는데…사장님 대응이 왜 이래?
- 계곡에 등장한 비키니女…'여기가 워터파크냐' 갑론을박
- 여친 머리 삭발하고 얼굴엔 소변…'잔혹한 범행' 바리캉男, 대체 왜?
- “챗GPT와 붙어도 승산있다”…이해진의 자신감[양철민의 아알못]
- '와' 이정현, 194억원으로 8층짜리 남편 병원 매입했다
- ‘카이스트 갑질’ 학부모, 교사에 “속 시원해요?…이젠 내가 피해자”
- DJ소다 '집단 성추행' 처벌받는다…日 주최측 '범인 색출' 법적 조치 착수
- '한국서 나오면 대박'…中서 뜬 4배 큰 '바나나맛우유'[한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