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한미일 정상 '3국 협의강화 정치적 공약' 채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미일 정상은 18일(현지시간) 정상회의 협의 내용을 담은 '한미일 협의 강화에 대한 정치적 공약'을 채택 발표한다.
김태효 차장은 '한미일 협의 강화에 대한 정치적 공약'과 관련 "캠프 데이비드 '원칙'과 '정신'을 담은 언론발표문과 별도로 역내외 공통 위협요인이나 도전 요인이라든지 구체적인 도발이 발생할 경우 3국이 각자 생각할 때 우리의 이익에 직결된다고 생각하면 같이 정보도 교환하고 메시지도 조율하고 대응 방안도 함께 협의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동 언론발표문 별도 제3의 문건 도출
"역내 공동 위협과 도전에 공동 대응"
한미일 정상은 18일(현지시간) 정상회의 협의 내용을 담은 ‘한미일 협의 강화에 대한 정치적 공약’을 채택 발표한다.
미 워싱턴 D.C. 인근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을 수행중인 국가안보실 김태효 제1차장은 이날 오전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하고 “이는 역내의 공동 위협과 도전에 대해서 각국이 긴밀히 소통하면서 적시에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캠프 데이비드에서 역사적인 한미일 정상회의를 갖고, 회담 성과를 담은 ‘캠프 데이비드 원칙’과 ‘캠프 데이비드 정신’으로 명명한 2건의 문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김태효 차장은 ‘한미일 협의 강화에 대한 정치적 공약’과 관련 “캠프 데이비드 ‘원칙’과 ‘정신’을 담은 언론발표문과 별도로 역내외 공통 위협요인이나 도전 요인이라든지 구체적인 도발이 발생할 경우 3국이 각자 생각할 때 우리의 이익에 직결된다고 생각하면 같이 정보도 교환하고 메시지도 조율하고 대응 방안도 함께 협의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언론발표문의 그 문구를 그대로 떼어 내서 별도의 문서로 정치적 공약( Commitment to Consult)이라는 문건이 발표된다”면서 “역내외 공동 위협에 대한 3국의 즉각적인 협의와 공조 방안을 담은 문건”이라고 부연했다.
미 캠프 데이비드/남궁창성 cometsp@kado.net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피또1000 발권 오류' 관련 동행복권 현·전직 대표 조사
- [속보] 추경호 “이달말 종료 ‘유류세 인하’ 10월까지 유지”
- “2명도 다자녀”…정부 다자녀혜택 기준 2자녀로 낮춘다
- “2억7천개 폭발물 설치, 대검·대학·시청 폭파할 것”… 일본발 테러 예고 또 발송
- 춘천 출신 뉴진스 민지, 빌보드 200 1위에 "더 좋은 음악 보답"
- "참담하다" 초등생 성매매 5명 집행유예 처분에 재판부 항의 반발
- 춘천 모 건물 청소년 집단 난투극 ‘우범 송치’로 대응
- 양양 한 복권점서 로또 1등 2게임 당첨…동일인이라면 71억 대박
- "용평와서 먹어봐라…예술이다" 정용진 부회장이 극찬한 전통주는 '○○○막걸리'
- [영상] 강릉 안목항 해안서 배낚시 중 대형상어 나타나 '화들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