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희림 신임 방심위원은… ‘윤석열 징계 반대’ 감찰위원 이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해촉된 정연주 전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의 빈자리에 류희림 미디어연대 공동대표를 위촉했다.
류 신임 방심위원은 2020년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와 직무배제 조치, 수사의뢰에 모두 부적절 권고안을 냈던 법무부 감찰위원회 7명 중 한 명이다.
류희림 신임 방심위원은 최근까지 언론비평 시민단체 미디어연대 공동대표로 활동하며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등 윤석열 정부 비판 단체와 각을 세우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언론노조, 文 정권 실정은 축소·외면”…각세운 미디어연대 공동대표도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해촉된 정연주 전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의 빈자리에 류희림 미디어연대 공동대표를 위촉했다. 류 신임 방심위원은 2020년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와 직무배제 조치, 수사의뢰에 모두 부적절 권고안을 냈던 법무부 감찰위원회 7명 중 한 명이다. 대구 출신인 그는 KBS, YTN 기자를 거쳐 YTNDMB 이사, YTN 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미디어연대 공동대표 등을 지냈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장인 강동범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함께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이주형 의정부지검장 등 7인이 감찰위원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류희림 신임 방심위원은 당시 전 법조언론인클럽 회장으로 참여했다. 당시 감찰위에 참여한 이들을 두고 일각에서는 ‘친윤 일색’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이수정 교수는 당시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 이주형 검사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특수부에서 함께 근무한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류희림 신임 방심위원은 최근까지 언론비평 시민단체 미디어연대 공동대표로 활동하며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등 윤석열 정부 비판 단체와 각을 세우기도 했다. 언론노조가 2022년 5월10일 윤석열 정부가 공식 출범하자 ‘언론의 자유와 사회적 책임 강화’를 당부하자, 미디어연대는 즉각 ‘언론노조, 윤석열 정부 공격보다 반지성에 대한 사과가 우선이다’라는 입장문을 배포했다.

조성민 기자 josungmi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돈 다 어디서 났어?”…2030이 떨고 있다
- 53세 미혼 김민종, 알고 보니 자녀 있었다? ‘16살 딸’ 공개…이게 무슨 일
- “혼인신고했지만 같이 산 적 없어”…2번 이혼 두 아이맘 이지현, 의사 남편과 재혼 생활 폭로
- ‘79세’ 김용건 판박이 “놀라운 유전자의 힘”
- 치킨에 소주 찾는 남자, 맥주 찾는 여자…바람만 스쳐도 아픈 ‘이것’ 부른다 [건강+]
- “우리 아빠도 있는데”…‘심정지’ 김수용 귀 주름, 뇌질환 신호였다
- ‘끊임없는 이혼설’ 결혼 32년 차 유호정·이재룡 부부…충격적인 현재 상황
- 장윤정에게 무슨 일이…두 번 이혼 후 8년째 홀로 육아
- “비누도, 샤워도 소용없다”…40대부터 몸에 생기는 냄새는?
- 홍대 거리서 섭외 받은 고1…알고 보니 ‘아빠 어디가’ 그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