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약이 대세론, 분양 앞둔 곳 ‘무조건 노려봐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연거푸 흥행하며 달아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당장 청약을 앞둔 서울 아파트도 흥행 릴레이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성동구 내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워낙 오래도록 분양을 기다려온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사업장이고, 최근 분양한 구의 롯데캐슬 이스트폴이나 이문 래미안 라그란데 등 주변 아파트들의 청약 경쟁률도 크게 올라 청계 SK뷰 또한 뒤를 이어 역대급 경쟁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 서울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연거푸 흥행하며 달아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당장 청약을 앞둔 서울 아파트도 흥행 릴레이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 하반기(8월 2주차 기준) 서울 1순위 평균 경쟁률은 102.71대 1에 달한다. 상반기 1순위 평균(51.86대 1)보다 두배나 뛰었다.
지난 16일 1순위를 받은 동대문구 ‘래미안 라그란데’에는 3만7000여건의 청약이 몰리며 평균 79.1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에 앞서 광진구 ‘롯데캐슬 이스트폴’과 동대문구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 역시 각각 4만명, 2만명 이상이 몰리며 달아올랐다.
이처럼 서울 아파트 분양시장의 열기가 뜨거운 것은 분양가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어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서울 민간 아파트(7월 말) 3.3㎡당 평균 분양가는 작년 동기 대비 13.1% 올랐다. 각종 시멘트 등 자재값과 인건비가 상승한 탓이다. 규제지역이 아니라 분양권 전매제한이 가능한 점도 청약 부담을 덜었다.
신규 주택 공급 부족으로 인해 “지금이 아니면 내집 마련이 힘들어 진다”는 전망도 한 몫 하고 있다. 내년 서울 입주물량은 올해 3만3038가구에서 내년 7488가구로 급감하면서 역대 최저 수준일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서울에서 청약을 당장 앞둔 단지는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래미안 라그란데와 롯데캐슬 이스트폴에 이어 치열한 청약 경쟁률이 예고된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당장 청약을 앞둔 곳은 서울 성동구 ‘청계 SK뷰’가 유일하다. SK에코플랜트가 시공하며, 전체 396가구 중 전용면적 59·84㎡ 108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다.
청약은 21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2일(화) 1순위, 23일(수) 2순위 접수가 실시된다. 1순위는 주택을 보유해도 청약이 가능하며 규제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분양권 전매제한도 1년인데다 실거주 의무도 없다.
성동구 내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워낙 오래도록 분양을 기다려온 사람들의 관심이 많은 사업장이고, 최근 분양한 구의 롯데캐슬 이스트폴이나 이문 래미안 라그란데 등 주변 아파트들의 청약 경쟁률도 크게 올라 청계 SK뷰 또한 뒤를 이어 역대급 경쟁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만원 독일제에 뒤통수…'싼맛에 샀는데 냉기가 안 나와요'
- 밀크쉐이크 13만원에 팔더니…'소금 팔꿈치 퍼포먼스' 솔트배 수제버거 결국 폐업
- 배달음식 먹다가 '나사' 나와 앞니 깨졌는데…사장님 대응이 왜 이래?
- 계곡에 등장한 비키니女…'여기가 워터파크냐' 갑론을박
- 여친 머리 삭발하고 얼굴엔 소변…'잔혹한 범행' 바리캉男, 대체 왜?
- “챗GPT와 붙어도 승산있다”…이해진의 자신감[양철민의 아알못]
- '와' 이정현, 194억원으로 8층짜리 남편 병원 매입했다
- ‘카이스트 갑질’ 학부모, 교사에 “속 시원해요?…이젠 내가 피해자”
- DJ소다 '집단 성추행' 처벌받는다…日 주최측 '범인 색출' 법적 조치 착수
- '한국서 나오면 대박'…中서 뜬 4배 큰 '바나나맛우유'[한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