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딪히고 끼이고 떨어지고’..‘사망사고’ 잡겠다고 내논 ‘표준작업계획서’ 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50억 원 이상 건설공사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161건(172명) 중 44%인 71건(74명)이 기계·장비에 의해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건설공사에서 기계·장비에 의한 사망사고가 증가세인 점을 고려, 사망사고 다수 발생 기계·장비 6종에 대한 '작업계획서 표준안'을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험 장비 ‘표준 작업계획서’ 배포
이동식 크레인·굴착기·고소작업대
트럭·콘크리트펌프카·항타기 등 6종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후속 조치
지난해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50억 원 이상 건설공사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161건(172명) 중 44%인 71건(74명)이 기계·장비에 의해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건설공사에서 기계·장비에 의한 사망사고가 증가세인 점을 고려, 사망사고 다수 발생 기계·장비 6종에 대한 ‘작업계획서 표준안’을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위험요인 별로는 ①이동식크레인(15건), ②굴착기(13건), ③고소작업대(13건), ④트럭(5건), ⑤콘크리트펌프카(3건), ⑥항타기(2건)에 의한 사고가 70% 이상이었습니다.
기계·장비의 이동(부딪힘·끼임), 중량물 인양(맞음), 작업자 탑승(떨어짐), 하역운반(부딪힘·맞음) 중에 사고가 많았습니다.
사업주는 주요 기계·장비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 재해유형과 안전조치를 담은 작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준수(안전보건규칙 제38조)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표준 양식이 없어 행정적·재정적 역량이 부족한 중소·중견 건설사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작업계획서 표준안 제작은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에서 밝힌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 ‘3대 사고유형 8대 위험요인 특별관리’의 후속 조치입니다.
현장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작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①사고사례 분석결과에 따른 대표 재해유형과 안전조치를 담았습니다.
이어 ②작업 전에 관리자가 확인해야 하는 작업안전 점검표와 ③작업 전 안전점검회의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핵심안전수칙을 수록하여 기업들의 안전관리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기계·장비 사용 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의 핵심 위험요인을 고려하여 미리 작업계획서를 만들고, 이를 기준으로 작업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중대재해를 막을 수 있다”고 언급하며, “현장에서 표준 작업계획서를 잘 활용하여 재해 없는 건설현장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중대재해 #사망사고 #끼임 #부딪힘 #하역운반 #표준작업계획서 #건설현장 #기계장비 #크레인 #트럭 #굴착기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전의 신협에 헬멧 쓴 강도 침입…경찰 추적 중
- 조민의 행복한 비명 "편집자 채용 공고에 지원 몰려 조기 마감"
- '잿더미' 하와이서 60명 9일 만에 구조...'마우이의 기적'
- 50년 넘게 연락 않던 친모, 아들 죽자 "사망보험금 다 갖겠다"
- 대낮 서울 공원 성폭행범 "성폭행하려고 했다" 진술...범행 장소도 골랐다.
- '나 놀리나?' 흉기로 중학생들 위협한 40대 남성 검거
- '댓글공작' 김관진 전 장관, 파기환송심 징역 2년 실형
- 조민의 행복한 비명 "편집자 채용 공고에 지원 몰려 조기 마감"
- '네이버 검색 순위 조작' 일당 재산 동결...총 37억 원
- "물놀이장 찾았다 피부병 생겼어요"...광양시, 수질관리 엉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