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법적 분쟁 등에 ‘좌초' 위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이 법적 분쟁 등으로 지지부진을 면치 못해 조합원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일부 조합원들은 지난달 17일부터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과 ㈜데오로글로벌 등의 처벌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만들어 행동에 나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채권자의 가압류로 7월부터 공사 중단
조합원, 비용 증가 ‘눈덩이’...관계기관에 탄원서 제출
[더팩트 | 청주=최영규 기자]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이 법적 분쟁 등으로 지지부진을 면치 못해 조합원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공사가 중단된 지 한 달 반이 넘었지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어 불어나는 사업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조합원들은 사업이 좌초되는 것은 아닌지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18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유통상업용지 매수자인 ㈜데오로글로벌 등 채권자 4명은 지난달 12일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 시공사이자 채무자인 K건설을 상대로 공사대금 78억 원을 가압류했다.
또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조합이 K건설에 공사 대금을 지급하지 말라는 법원의 결정도 받아냈다.
이에 따라 6월 중순부터 자재 발주가 이뤄지지 않다 7월 1일부터는 모든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가압류 탓에 기성금이 묶여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한 하청업체들의 속이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법적 다툼이 계속되면 하청업체들은 공사비 미지급을 이유로 유치권 행사도 고려하고 있다.
2023년 말 준공 계획을 맞추려면 60%의 공정률을 보여야 하지만 현재까지의 공정률은 30%에 불과한 상황이다.
문제는 사업 지연에 따른 추가 공사비와 이자 등 금융비용이 발생하면서 조합원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조합원 A씨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대행수수료, 운영경비 등만 따져도 월 5억 원쯤 나가는데 여기에 토지의 금융비용까지 생각하면 한 달에 수십억원의 비용이 발생한다"며 "연세 드신 어르신 조합원들은 밤잠을 자지 못하고 울면서 하소연한다"고 밝혔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일부 조합원들은 지난달 17일부터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과 ㈜데오로글로벌 등의 처벌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만들어 행동에 나섰다.
탄원서에는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과 오송역현대지역주택조합사업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여러 사건으로 인해 조합원들이 겪고 있는 금전적 손실과 사업 지연 등을 면밀히 조사해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려달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탄원서는 청주지방법원과 충북도청, 청주시청, 청주지방검찰청, 국세청, 금융감독원, 국민권익위원회 등 관계기관에 보낸 상태다.
한편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유통부지를 상업부지로 용도 변경 문제, 조합장 옵션비 배임 의혹, 토지비 100억 배임 의혹 등 풀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와 죄책감②] '선'과 '법'의 경계에 놓인 베이비박스
- 尹 의중?…김태우 공천 두고 흔들리는 與野
- 초전도체주, 네이처 발표에 또 급락세…논란 마침표 찍을까
- 삼성화재에 밀린 맏형 삼성생명, 1등 보험사 타이틀 탈환할까
- 野 "'언론 장악 기술자' 이동관"…청문회 송곳 검증 나선다
- 신인 빅3 아이브·르세라핌·뉴진스, 이젠 해외로[TF프리즘]
- 드라마가 웹툰으로…진화하는 콘텐츠 IP 활용법[TF초점]
- 악성 민원인 응대하다 실신한 세무공무원 끝내 숨져
- [오늘의 날씨] '체감 33도' 폭염 계속…일부 소나기
- '강제추행' 조주빈 측 "강훈 공범 아냐…단독 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