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다 별론데 그나마…미국인 63% “트럼프 지지 안 해”, 바이든 절반 넘게 지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인 10명 중 6명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되더라도 지지하지 않겠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현지시간) AP통신이 시카고대 여론연구센터(NORC)와 미국의 성인 1165명을 대상으로 10~14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3%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후보로 선출될 경우 절대로 혹은 아마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인 10명 중 6명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되더라도 지지하지 않겠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절반이 넘었다. 하지만 대다수는 내심 둘 모두 대선에 나오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16일(현지시간) AP통신이 시카고대 여론연구센터(NORC)와 미국의 성인 1165명을 대상으로 10~14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3%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후보로 선출될 경우 절대로 혹은 아마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힌 응답자는 전체의 36%에 불과했다. 정치 성향 별로는 공화당 지지층의 74%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 반면 민주당 지지층은 93%가 등을 돌렸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상대적으로 부정 답변이 적었다. 바이든 대통령이 후보로 선출되면 절대로 혹은 아마도 지지하지 않을 것이란 답변은 전체의 45%로 과반에 미치지 못했다. 지지하겠다는 답변은 54%였다. 정치 성향 별로는 민주당의 82%가 지지 의사를 확인했다. 공화당은 91%가 반대 입장을 보였다.
다만 두 사람 모두 대선에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게 미국인의 속내다. ‘바이든 대통령이 차기 대선 후보가 되기를 원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5%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69%가 바라지 않는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당 지지층 가운데 55%가 반대 의사를 표한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내에서 반대는 37%에 불과했다.
AP는 "이번 조사 결과는 유례없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잇단 기소 이후에도 양분된 여론에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미국인 다수는 그를 인정하지 않지만 공화당 내부에서 지지도는 높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연방 검찰의 기소와 관련해서도 이 같은 양상은 뚜렷했다. 이번 조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조지아주에서 네번째로 피소되기 이전 진행됐다. 조사에서 응답자의 53%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선거사기 기소에 대해 적합하다고 평가했고, 51%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불법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정당 지지층 별로는 민주당 지지층의 85%가 기소를 인정한 반면 무당층의 47%, 공화당 지지층에서는 16%만이 기소의 정당성을 인정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사기 주장과 관련해선, 바이든 대통령이 2020년 대선에서 승리했다는 응답이 70%를 차지해 다수였다. 민주당 지지층의 98%가 이를 지지했고, 공화당에서는 41%만이 바이든 대통령 승리를 인정했다.
조성진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月 1600만원 생활비로 아내는 성매매”…‘기러기’ 아빠는 과로사
- 월소득 397만원도 기초연금… ‘과잉복지’ 논란
- 대낮 서울 한복판 공원서 성폭행…피해자는 위독
- “‘국민 조종사’ 4명 뽑는데 무려 2768명 지원했다”…692대 1 역대 최고 경쟁률
- 前수영선수 정다래, 남편 전처 괴롭힘에 ‘명예훼손’ 고소
- 국힘 천하람 “김태우, 강서구청장 후보 공천하면 지도부 망할 것”
- 7년간 몸 밖에서 뛰던 심장, 한국 도움으로 안에 넣은 인니 소년
- 살인율 전세계 최고라는 이 나라…살인·강도 갱단원에 징역 694년 ‘철퇴’
- 산다라박, K팝 여가수 재산 3위·300억설에 “사실은…”
- 모래놀이 하던 초등생이 주운 작은 은색 물체…1800년 전 로마 제국 시기 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