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무패’ 인천·‘포항의 철인’ 오베르단…테크니컬 리포트 ‘월간 TSG’ 8월호 발간

골닷컴 2023. 8. 17. 22: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이하 연맹)이 한 달간 K리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술과 전략을 분석한 월간 테크니컬 리포트 '월간 TSG' 2023년 8월호가 발간했다.

이 밖에도 '월간 TSG' 8월호에는 K리그 TSG의 유일한 골키퍼 출신 차상광 기술위원이 '대한민국 골키퍼 포지션'에 대해 다룬 'TSG 기술위원 칼럼', 7월에 최하위를 탈출하며 좋은 성적을 거둔 수원삼성을 분석한 'TSG 토픽' 등 팬들이 흥미로워할 다채로운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골닷컴] 강동훈 기자 = 한국프로축구연맹(이하 연맹)이 한 달간 K리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술과 전략을 분석한 월간 테크니컬 리포트 ‘월간 TSG’ 2023년 8월호가 발간했다. 웹 매거진(PDF) 형태로 K리그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되었으며,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월간 TSG’는 연맹이 발간하는 K리그 전술 및 데이터 분석 컨텐츠로, 매월 발간되고 있다. ‘월간 TSG’는 연맹 기술위원회 산하 기술연구그룹(TSG)이 직접 제작에 참여해 깊이 있는 내용과 전문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TSG는 매 라운드 K리그 전 경기를 대상으로 평가 회의를 진행하고, 라운드 베스트 경기와 베스트 팀, 베스트 선수를 선정하고 있다. 이번 ‘월간 TSG’ 8월호에서는 이번 ‘월간TSG’ 8월호에서는 지난 7월 K리그1, 2 순위와 주요 경기데이터 등을 되짚어 보고 월간 베스트 팀, 베스트 플레이어, 베스트 매치를 선정해 심도있게 다뤘다.

베스트 팀은 7월에 열린 5경기에서 무패행진(4승1무)을 달린 인천유나이티드를 선정했다. 여기에는 특정 공격수에게 의존하는 문제를 극복한 전술적 유연성과 단 3골만을 내주며 최소 실점을 기록한 수비진의 견고함에 대해 심층 분석했다.

베스트 플레이어는 올 시즌 포항스틸러스의 중원을 책임지고 있는 오베르단을 소개했다. 그는 올 시즌 K리그1 필드 플레이어 중 유일하게 전 경기 전 시간 출전하며 ‘철인’으로 불리고 있다. 7월 이달의 선수상 후보에도 선정되어 TSG 투표에서 가장 많은 득표를 받기도 했다.

베스트 매치는 지난 7월 16일 포항스틸야드에서 열린 K리그1 23라운드 포항스틸러스와 제주유나이티드의 경기를 선정했다. 이날 경기에서 양 팀은 같은 ‘4-4-2’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지만, 전술적 세밀함에서 차이를 보였다.

이 밖에도 ‘월간 TSG’ 8월호에는 K리그 TSG의 유일한 골키퍼 출신 차상광 기술위원이 ‘대한민국 골키퍼 포지션’에 대해 다룬 ‘TSG 기술위원 칼럼’, 7월에 최하위를 탈출하며 좋은 성적을 거둔 수원삼성을 분석한 ‘TSG 토픽’ 등 팬들이 흥미로워할 다채로운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Copyright © 골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