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4번째 검찰 출석…저녁 늦게까지 조사 이어질 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늘(17일) 오전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된 조사인데요.
네, 10시 40분쯤 이곳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6시간 넘게 조사받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이미 올해 초 성남FC 의혹, 대장동 의혹 등으로 3차례 조사받아 오늘 백현동 관련 조사는 4번째 검찰 출석 조사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늘(17일) 오전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된 조사인데요. 이 대표는 자신은 1원 한 푼 취한 적이 없다며 혐의를 강력 부인하고 있습니다. 또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면 영장심사를 받겠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청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현재 조사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한소희 기자. 이재명 대표, 이번이 올 들어서 4번째 검찰 조사죠?
<기자>
네, 10시 40분쯤 이곳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6시간 넘게 조사받고 있습니다.
출석 전 검찰청사 밖에서 지지자들을 만나 현 정부와 검찰을 맹비난하며,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는데, 들어보시죠.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말도 안 되는 조작 수사로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면 제 발로 출석해서 심사받겠습니다. 저를 보호하기 위한 국회는 따로 열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 대표는 이미 올해 초 성남FC 의혹, 대장동 의혹 등으로 3차례 조사받아 오늘 백현동 관련 조사는 4번째 검찰 출석 조사입니다.
검찰은 300쪽 분량 질문지를 준비했는데, 이 대표는 미리 준비한 30쪽 분량의 서면 진술서를 기반으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설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이라는 것이 핵심이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백현동 의혹은 지난 2015년 백현동 부지 개발 과정에서 시행사가 이재명 성남시장 후보 선대위원장을 지낸 김인섭 씨를 영입한 뒤 4단계를 건너뛰는 용지 변경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입니다.
이 대표는 "1원 한 푼 사익을 취한 것이 없다"며 백현동 용도 변경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와 국토부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청탁과 특혜가 이뤄졌다는 게 상당 부분 확인됐고 이 대표 개입 정황이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가 개발 사업에서 배제된 채 민간 업자들이 약 3천억에 달하는 이익을 가져가게 된 경위 등 의혹 전반을 조사하는 만큼 오늘 조사는 저녁 늦게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설민환, 현장진행 : 김대철, 영상편집 : 원형희)
한소희 기자 ha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아이유, 인형 탈 쓰고 전시회 깜짝 등장…"개인 카드로 팬들에게 굿즈 사줬다"
- 악성 민원에 실신한 팀장 사망…사건 당시 CCTV 본 남편 울분
- 대낮 공원에서 성폭행한 30대 체포…"피해자 위독"
- 첫 부임한 중학교서 제자 성폭행한 담임…신상 공개는 '기각'
- 이정현, 194억 건물 매입→의사 남편 병원 개원 '역대급 내조'
- 고소영·김성은, SNS 사진 올렸다가…"경솔하다" 뭇매
- 또 일본발 '국제 미투'…"성추행하고 히죽" 타이완 유튜버 폭로
- [Pick] 100일 아들 살해 후 쇼핑백에 시신 넣고…그대로 바다에 버렸다
- [뉴스딱] "'이 모자' 사용 중단하세요"…전량 회수 나선 레고랜드, 왜?
- '카이스트 갑질' 학부모, 신상 공개되자 "그 교사 안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