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K-99 초전도체 아니라니까?”…거듭 부인한 네이처 [오늘 이슈]
국제 학술지 네이처가 한국 연구진이 상온, 상압 초전도체라고 발표한 'LK-99'는 초전도체가 아니라고
재차 보도했습니다.
지난 4일 LK-99에 대한 과학계의 회의적인 반응을 전달한 뒤 두번째 보도입니다.
현지시각 16일, 네이처는 독일 슈투트가르트 막스플랑크 고체연구소 연구팀이 LK-99의 순수한 단결정 합성에 성공했고, 이는 초전도체가 아니라 오히려 절연체임을 밝혀냈다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연구팀은 한국 연구팀이 제시한 초전도 유사 현상은 LK-99 제조 과정에서 생긴 불순물인 황화구리로 인한 것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연구팀이 만든 LK-99 단결정은 투명한 보라색으로, 실험 결과 저항이 수백만 옴에 달하는 절연체로 밝혀졌으며 약간의 강자성과 반자성을 나타내지만 자석 위에서 뜰 정도는 아닌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초전도체는 외부 자기장을 밀어내는 ‘마이스너 현상’으로 물질이 공중에 뜨는 특성을 보입니다.
다만 네이처는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는 일부 과학계의 주장도 전하면서, 퀀텀에너지연구소 대표 등 연구팀에 설명을 요구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지난달 국내 기업 퀀텀에너지연구소가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에 최초의 상온·상압 초전도체인
LK-99를 개발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올리면서 전 세계 과학계의 검증과 평가 결과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박혜진 기자 (root@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재건축 활성화’ 발표한 이동관…조합 임원 활동한 배우자
- [오늘 이슈] “LK-99 초전도체 아니라니까?”…거듭 부인한 네이처
- “수업 중 휴대폰 쓰면 압수”…‘학생생활지도 고시’ 발표
- 이재명 “영장청구 시 심사받겠다”…올해 네 번째 검찰 소환조사 중
- 흉기 2개 들고 가족 위협…40대 현행범 체포
- [오늘 이슈] “이달, 북한 국경 열린다”…스웨덴 여행사, 북한 여행 다시 시작?
- ‘최서원 옥중고소’ 법원 판단은?…욕설 누리꾼 ‘선고유예’
- [영상] 러 훈련소 초토화…美하이마스 연일 위력 발휘
- “교사도 아닌 게”…교육공무직은 감정 쓰레기통인가요?
- ‘국민연금 크레딧’은 빛 좋은 개살구? 정부가 미래에 떠넘긴 빚 [국민연금]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