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캠프데이비드 '원칙·정신' 2개 문건 채택..'협력 업그레이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미일 정상들이 오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리는 함께 모여 3국간 협력 원칙과 공동비전을 담은 '캠프 데이비드 원칙'(Camp David Principles), '캠프 데이비드 정신'(Spirit of Camp David) 문건을 채택한다.
'캠프 데이비드 원칙'에 대해 김 차장은 "주요 테마별로 한미일 3국간 협력의 주요 원칙을 함축하는 문서"라면서 "한미일 3국 정상은 공동의 가치와 규범에 기반해 한반도, 아세안, 태평양·도서국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자는 원칙을 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속적 지침 '원칙' 공동비전 담은 '정신'
한미일 협력 범위 한반도 넘어 전세계로 넓혀
안보, 경제, 첨단기술, 기후변화 등 협의체 구체화
尹대통령, 부친 장례 마치고 17일 美로 출국
[파이낸셜뉴스] 한미일 정상들이 오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리는 함께 모여 3국간 협력 원칙과 공동비전을 담은 '캠프 데이비드 원칙'(Camp David Principles), '캠프 데이비드 정신'(Spirit of Camp David) 문건을 채택한다.
이를 통해 한미일 3국이 지속적인 협력을 할 수 있는 지침을 만들고 한반도 주변을 넘어 인도·태평양 등 평화 번영을 위한 협력을 한층 넓히는 업그레이드된 협력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미국으로 출발하기 전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7일 서울 용산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미일 3국 정상들은 이번 정상회의 결과로 향후 3국 협력의 지속력 있는 지침이 될 '캠프 데이비드 원칙'과 '한미일 협력의 비전과 그 이행 방안을 담은 공동성명인 '캠프 데이비드 정신' 두 가지 문건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차장은 "현재 2개 문건은 채택이 확정돼있고 추가적으로 1개 문건을 채택할 가능성이 있는데 아직 협의중"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미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오찬을 비롯해 3자 회의는 물론, 각각 양자 회담도 가질 예정으로 이번 회의에서 3국 협력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캠프 데이비드 원칙'에 대해 김 차장은 "주요 테마별로 한미일 3국간 협력의 주요 원칙을 함축하는 문서"라면서 "한미일 3국 정상은 공동의 가치와 규범에 기반해 한반도, 아세안, 태평양·도서국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자는 원칙을 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경제와 첨단기술, 기후변화 등 글로벌 이슈에도 공동대응할 밑그림을 그린다는 설명이다.
'캠프 데이비드 정신'과 관련, 김 차장은 "이번 3자 정상회의 공동 비전과 정상회의 주요 결과를 담아낸 공동성명"이라면서 "제목도 스피릿(spirit)으로 표현될 만큼 3국 협력의 비전과 실천의지 담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미일 3국 파트너십의 새로운 시대를 천명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협의체 구성 등 다양한 협력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다만 이같은 협력 분위기에 맞춰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등 예민한 이슈는 이번 3국 정상회의에서 다루지 않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부친 장례식을 마친 이날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에 탑승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발한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추신수 아내 하원미 "은퇴한 동료 80% 이혼했던데…"
- "3일 입원해 피 뺐다"..최강희, 연예인 최초 백혈병 형제에 백혈구 기증 [헬스톡]
- 한지일, 전재산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
- 이윤진 "'밤일'한다는 루머, 억장 무너져…열애설도 가짜"
- "파병 온 북한군, 인터넷 자유로운 러시아서 음란물에 중독"
- '조롱 논란' 박수홍♥김다예, 딸 출생신고 철회 "비상사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