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 '제21회 경영학자 선정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원그룹이 17일 부산 BEXCO에서 열리는 2023년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제21회 경영학자 선정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동원그룹은 끊임없이 업(業)을 확장해나가는 혁신 경영을 통해 기업 생태계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최우량기업대상으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사업과 시너지 내는 신사업으로 '연쇄 혁신'
동원그룹이 17일 부산 BEXCO에서 열리는 2023년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에서 ‘제21회 경영학자 선정 대한민국 최우량기업대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동원그룹은 끊임없이 업(業)을 확장해나가는 혁신 경영을 통해 기업 생태계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최우량기업대상으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동원그룹에 따르면 지난 1969년 원양업 스타트업으로 출범한 동원그룹은 50여 년간 1차 수산업에서 2차 제조업, 3차 서비스업으로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현재는 수산, 식품, 포장재, 물류 분야를 아우르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동원그룹은 인수합병과 과감한 지배구조 개편을 비롯해 동원만의 경영 전략인 ‘체인 이노베이션’을 바탕으로 현재 사업과 미래 신사업의 연결 고리를 찾아내며 연쇄적 혁신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매출 9조 원을 돌파한 동원그룹은 2차전지 소재, 스마트 연어 양식, 스마트 항만 등 3대 사업을 그룹의 차세대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남정 동원그룹 부회장은 이날 수상 소감에서 “현업에서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의 반복이 ‘체인 이노베이션’이라는 동원의 성장 DNA가 됐다”며 “이번 수상이 성장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말라는 주문인 만큼, 지속 가능한 혁신을 추구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경영학회와 부산광역시 등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형준 부산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 등이 참석한다.
시상식 전날인 16일에는 동원그룹의 성장 전략인 체인 이노베이션을 주제로 특별 세션도 진행됐다. 세션에서는 주제 발표를 맡은 박영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를 비롯해 김중화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이웅희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유태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박문서 동원산업 지주부문 대표 등이 동원의 성장 전략이 갖는 경영학적 의미와 국내 산업계에 미치는 시사점 등에 대해 토론했다.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은 “지금 대한민국에는 혁신 성장이 필요한 시기”라며 “동원그룹은 신산업과 관련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컬 이노베이션을 이루었고, 이를 통해 기업 생태계 구축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동헌 기자 kaaangs10@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와' 이정현, 194억원으로 8층짜리 남편 병원 매입했다
- DJ소다 '집단 성추행' 처벌받는다…日 주최측 '범인 색출' 법적 조치 착수
- '롤스로이스男' 약물 처방한 의사 4명 고소당했다
- 맥도날드 '대파' 넣고 대박…롯데리아는 '이것' 넣었다
- 길어지는 폭염에…'배달비 날씨 할증' 기준 논란
- 로또 70억 당첨 인증 직장인 근황 공개…'50억 건물·12억 집·3억 차 샀다'
- '죄송하다' 반복만…서이초 교사, 학부모 10명 민원 받아
- 게임으로 농사 짓고 '공짜'로 수확…新품앗이 '맞팜' 뭐길래
- 워킹맘 동료 이해됩니까…고용부의 반성문같은 '남직원 아빠교실'
- 월수입 6800만원?…200만 유튜버 수익공개, 실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