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참 잔인한 시대"...與 "자신 범죄 尹 정부 탓"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네 번째 검찰 출석과 관련해, 참으로 잔인한 시대라며 반발했습니다.
검찰이 정치적 수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졌는데, 국민의힘은 자신의 범죄 혐의를 두고 윤석열 정부 탓을 한다며 공세의 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권남기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앵커]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검찰 출석을 두고 국회에선 어떤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이재명 대표가 검찰에 출석하기 전에 열린 민주당 아침 회의에선 '참으로 잔인한 시대'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국민은 검찰 수사가 아니라 정치를 보고 있다며 이 상황을 빨리 끝내라고 촉구했습니다.
[박광온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참으로 잔인한 시대입니다. 정권이 바뀐 뒤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수사를 집요하고 지루하게 끌고 가는 모습에서 국민은 수사가 아니라 정치를 봅니다. 더는 지루하게 끌지 말고 신속하게 마무리하길 바랍니다.]
이 대표 출석 직전 이뤄진 지난 대선 당시 이 대표 선대위 관계자들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에 대해선, 공포감 조성을 위한 것이냐며 무도한 수사라고 반발했습니다.
민주당은 앞서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를 공언한 만큼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도 주시하는 분위기입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자신의 범죄 혐의를 윤석열 정부의 탓으로 돌리며 민주투사인 양 회견문까지 읽었다며 이 대표를 향한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이 대표가 소환에 앞서 민주주의 전진을 위한 희생을 언급한 것을 두고 소름이 끼친다, 뻔뻔하다며 죗값을 치를 것이라고 거세게 비판했습니다.
[앵커]
국회 일정도 살펴보겠습니다. 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SPC 그룹 샤니 공장 끼임 사망 사고와 관련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죠?
[기자]
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선 SPC 그룹 계열사인 샤니 제빵공장에서 50대 노동자가 기계에 끼여 숨진 사고를 두고 고용노동부 장관을 향한 질의가 집중됐습니다.
여야 의원들은 한목소리로 이번 사고에서 기계 경보음이 울리지 않았다며, 원인 규명을 촉구하는 동시에 노동 당국의 관리 소홀을 질타했습니다.
[김형동 / 국민의힘 의원 : 어떤 이유인지 모르지만, 사고 난 상황에 대해서는 그 기계는, 반죽기 말입니다. 아까 보신. 리프트가 내려올 때 경고음이나 경광등이 따로 없었습니다. 이 부분도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정식 / 고용노동부 장관 : 예. 그 부분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수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샤니 공장 같은 경우 지난달에 50대 남성 노동자가 기계에 손가락이 껴서 골절됐고, 또 지난해 10월에는 40대 노동자가 불량품을 빼내려다가 손가락이 기계에 껴서 절단됐습니다.]
오전에 열린 윤리특위에선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직접 출석했습니다.
비공개회의에선 그동안의 의혹에 대한 질문과 해명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는데, 김 의원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성실하게 답변했다고 말했습니다.
[김남국 / 무소속 의원 : 성실하게 답변을 드렸습니다. 아마 윤리특별위원회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서 합당한 판단을 해 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김남국 의원의 소명을 들은 윤리특위는 한 차례 소위원회를 더 열고 징계안에 대한 전체회의 상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권남기 (kwonnk0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보는Y] 잼버리 '버스 노쇼' 혈세 낭비..."이런 국제행사 처음"
- 271명 탄 여객기 조종사 비행 중 사망…부조종사 비상 착륙
- "계좌에 돈 없어도 현금 인출 가능" 오류에…아일랜드 ATM 대란
- "이 우유, 반품하세요" 식약처, 세종우유 판매 중단·회수
- "길고양이로 착각했다"...가사도우미에 발톱 뽑히고 피범벅 된 반려묘
- 윤 대통령, 잠시 뒤 시진핑 주석과 회담...경제협력·북러 협력 논의
- 한밤중 동덕여대 침입 남성 체포..."이사장 흉상 청소하러"
- 이재명, 피선거권 박탈 위기...사법 리스크 최고조
- 배우 송재림 오늘 낮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