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식후?…영양제 효과 제대로 얻는 섭취법

정희은 2023. 8. 17. 1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 첫 번째는 '비타민 B군'이다.

비타민 B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안정적으로 에너지 대사를 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이다.

또 음식물에 함유된 기름 성분은 비타민 B군의 흡수를 방해해 공복에 먹는 것을 추천한다.

종합비타민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네랄을 혼합 제조한 것으로 비타민 이외의 성분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같은 비타민도 효과를 높이기 위해 복용 시간은 천차만별
영양제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섭취 시간은 따로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비타민B군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 첫 번째는 '비타민 B군'이다. 비타민 B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안정적으로 에너지 대사를 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이다. 몸의 활기를 불러일으키는 비타민 B군은 특히 아침에 먹으면 좋다. 이는 밤새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할 때 비타민 B군이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또 음식물에 함유된 기름 성분은 비타민 B군의 흡수를 방해해 공복에 먹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필수적으로 기름을 함께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식후보다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두 번째 영양제는 바로 '유산균' 이다. 유산균은 당류를 분해하고, 젖산을 생성해 장내에 있는 유익한 균을 늘려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우리의 장은 건강할 경우 85%의 유익균과 15%의 유해균이 균형을 이룬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유산균이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살아 있는 상황에서 장의 끝까지 잘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유산균은 소화기관의 위산이나 담즙산에 쉽게 죽는 특성이 있다. 이에 장의 끝까지 잘 도달하려면 중간에 위산을 만나는 일을 줄여야 한다. 그러나 식사를 하면 위산 분비가 늘어나기에 유산균도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

메스꺼움 방지 위해 종합비타민은 식후에

종합비타민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네랄을 혼합 제조한 것으로 비타민 이외의 성분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칼슘과 아연, 마그네슘, 구리 등 미네랄을 포함한 제품이라면 식후에 위산이 분비될 때 복용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 종합비타민은 공복에 먹었을 경우 메스꺼움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식후에 먹는 것을 추천한다.

비타민C는 세포와 장기를 공격하는 유해 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와 면역력 저하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신체에 꼭 필요한 필수 성분이지만,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이 불가해 음식물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 한다. 만약 공복에 섭취하면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속을 든든히 채우고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피부에 좋은 콜라겐은 잠들기 전에

바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자리에 들기 전 지친 우리의 피부도 관리가 필요하다. 이 때 필요한 영양소가 바로 콜라겐이다.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의 90%를 차지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나이가 들수록 자연적으로 감소한다. 외부에서 섭취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주름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콜라겐은 아무리 저분자라도 흡수율이 낮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어 이때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면 콜라겐 합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전문가들은 수면을 취하는 동안 다양한 성장호르몬과 더불어 체내 콜라겐 생성이 촉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자기 전 콜라겐 제품을 먹는 것이 도움된다고 강조했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