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청년 기술 경연장 ‘정션 아시아‘ 18~20일 벡스코서 열려

백재현 기자 2023. 8. 17. 0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청년들의 기술 역량 경연장인 '정션 아시아(JUNCTION ASIA) 2023'이 18일부터 20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정션 아시아'는 유럽 최대의 기술 해커톤 '정션(JUNCTION)'의 아시아 판이다.

'정션'은 세계 최대 규모의 창업생태계 이벤트인 핀란드 슬러시(SLUSH)를 출범시킨 헬싱키 알토(Aalto)대학교 창업동아리의 해커톤(Hackathon)으로 시작됐으며, 현재는 유럽 최대의 해커톤으로 발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7개국 신청자 중 예비 심사 통과한 청년 300명 참가
우승 팀에게는 핀란드 ‘정션 2023’ 참가 자격 부여
[부산=뉴시스] ‘정션 아시아(JUNCTION ASIA) 2023‘ 포스터(사진=부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백재현 기자 = 세계 청년들의 기술 역량 경연장인 ‘정션 아시아(JUNCTION ASIA) 2023‘이 18일부터 20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정션 아시아’는 유럽 최대의 기술 해커톤 ‘정션(JUNCTION)’의 아시아 판이다. ‘정션’은 세계 최대 규모의 창업생태계 이벤트인 핀란드 슬러시(SLUSH)를 출범시킨 헬싱키 알토(Aalto)대학교 창업동아리의 해커톤(Hackathon)으로 시작됐으며, 현재는 유럽 최대의 해커톤으로 발전했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특정 문제에 관심 있는 분석가, 개발자, 디자이너 등이 모여 제한 시간 내 웹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 등 혁신적인 신기술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정션 아시아는 '정션 X 도시' 형태로 진행해오다 지난해부터 최초로 핀란드에서 열리는 정션 대회와 동급으로 '정션 대륙(아시아)' 명칭을 사용해 부산에서 개최됐으며, 올해 제2회를 맞는다.

올해 행사에는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역할의 참가자들이 48시간 동안 협력해 세계적 기업이 제시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결과물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요 일정을 보면 ▲해커톤 발제에 대한 주제별 워크숍 ▲참가자 간 교류를 통한 팀 구성 ▲아이디어 발굴 및 기술개발을 위한 해커톤 ▲발제 기관 신속 상담과 창업 상담 ▲시제품 전시 및 발표, 시상식 등으로 이어진다.

이번 대회에는 27개국 975명의 신청자 중 예비 심사를 통과한 청년 300명이 참가한다. 이중 외국인은 미국, 영국, 인도,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26개국 89명이다. 특히 전체 신청자 중 고교생이 149명, 대학생은 413명으로 젊은 청년들의 대회 참여 열기가 뜨거웠다.

이번 대회에는 총 1500만원 상당의 상금을 걸고 진행되며 최종 우승한 팀에게는 핀란드 ‘정션 2023’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우수 팀에게는 부산빅데이터혁신센터 운영 프로그램과 연계한 상품화 또는 창업의 기회가 주어진다.

한편 지난해 대회에서 우승한 ‘고진감래’ 팀은 지난해 11월 핀란드에서 개최된 ‘정션 2022’에 참여해 세계 대회 최종 우승했다.

'고진감래' 팀에게 최종 우승을 안겨준 작품은 인공지능이 청년들이 작성한 일기 내용을 바탕으로 한 장의 그림을 그려주는 앱 ‘하루’였다.

이번 대회 후원기관·단체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창업진흥센터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링크 사업단 ▲그룹바이에이치알(HR) ▲씨엔티 테크(CNT Tech) ▲디캠프 등 12개 단체와 기업이 참여한다.

‘정션 아시아 2023’은 정션 아시아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itbria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