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관광객 돈 펑펑 쓸 때 일본인은 빵값도 절약...'엔저 경제'의 희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6일 일본 도쿄 아키하바라의 포켓몬 카드 전문점인 '하레루야2'의 빈티지 카드 판매대엔 손님의 절반 이상이 외국인이었다.
코로나19 팬데믹 후 일본에 몰려든 외국인 관광객은 쇼핑에 아낌없이 돈을 쓴다.
대형슈퍼마켓에서 만난 고령의 일본인 여성도 비슷한 종류의 두부 중 저렴한 것을 고르면서 "매일 가격이 바뀌기 때문에 주의해 사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인은 두부, 빵 가격도 비교하며 절약
'엔저'로 내외국인 구매력에 큰 격차
16일 일본 도쿄 아키하바라의 포켓몬 카드 전문점인 ‘하레루야2’의 빈티지 카드 판매대엔 손님의 절반 이상이 외국인이었다.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의 캐릭터가 그려진 포켓몬 카드는 최근 수년간 수집가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가격이 크게 올랐다. 이곳에선 1장당 수만~수백만 엔에 달하는 고가 카드를 구입할 수 있으며, 1억 엔(약 9억2,000만 원)이 넘는 희귀 카드가 팔린 적도 있다. 한 외국인 남성은 큰 돋보기를 들고 카드를 꼼꼼히 살피며 심각한 표정으로 직원과 대화하고 있었다.
아키하바라의 중고 게임기 매매 전문점인 ‘트레이더 아키하바라 본점’에서도 희귀한 중고 게임 소프트웨어를 고르는 외국인 관광객을 만날 수 있었다. 아들과 함께 온 미국 여성은 “어린 시절 즐겼던 슈퍼마리오 같은 게임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에서도 해외 수집가들은 수백만~수천만 엔을 지불하고 수십 년 된 ‘레트로 게임’을 사 간다.
일본인은 빵, 두부 가격도 비교하며 절약
코로나19 팬데믹 후 일본에 몰려든 외국인 관광객은 쇼핑에 아낌없이 돈을 쓴다. ‘엔저(엔화 약세)’는 이들의 구매력을 높였다. 아키하바라에서 만난 미국인은 “일본 물가가 생각보다 매우 싸서 놀랐다”고 말했다.
반면 일본인들은 식비도 절약하며 허리띠를 조이고 있다. 지난해부터 식료품 가격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국제 원자재 가격과 식량 가격 상승에 엔저에 따른 수입물가 인상 효과가 더해지면서 식품 회사들은 여러 차례 가격을 올렸다.
유명 제빵회사인 야마자키제빵은 이달 1일 결산 발표회에서 “고객의 절약 성향이 강해서 비싼 상품은 잘 안 팔린다”며 위기감을 드러냈다. 이 회사는 지난해 밀 가격 상승으로 인해 빵·과자 제품 가격을 여러 차례 인상했다. 대형슈퍼마켓에서 만난 고령의 일본인 여성도 비슷한 종류의 두부 중 저렴한 것을 고르면서 “매일 가격이 바뀌기 때문에 주의해 사야 한다”고 말했다.
엔저 소비의 명암, GDP에서 드러나
‘엔저 소비’의 명암은 15일 발표된 올해 4~6월 일본 국내총생산(GDP) 통계에서 드러났다. 일본 경제는 전분기에 비해선 1.5%, 3개월 평균이 1년간 지속된다고 가정하는 연율로 환산하면 6%의 ‘깜짝 성장’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는 엔저의 혜택을 받는 자동차 등의 수출이 증가한 덕분이고, 일본 GDP의 절반을 차지하는 내수는 위축됐다. 외국인 관광객의 통 큰 소비는 통계에 수출로 잡혀 성장에 기여했지만, 개인 소비는 식비 등이 크게 감소하며 0.5% 줄었다. 일본 총무성 가계조사에서도 2명 이상 가구의 월별 소비액은 지난 6월까지 4개월 연속 지난해 동기 대비 감소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pariscom@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택시 안 성행위 걱정까지… '세계 첫 로보택시 도시' 후폭풍
- “그런 수술하다 지옥 가요” 잘 나가던 성형외과의에서 ‘트랜스젠더’ 의료계 투사로 - 김결
- 제주 포구서 스킨스쿠버 공기통 폭발 60대 숨져
- 죄수복 입은 고현정이 그린 섬뜩한 외모 지상주의의 살풍경 '마스크걸'
- '다둥이 아빠' 엑소 첸, 결혼 3년 만 결혼식 올린다
- "일본에 7개 유엔사 후방기지"... 윤 대통령이 콕 집어 언급한 이유는
- 고소영, 광복절에 일본 여행 사진 올렸다 삭제 "죄송"
- '미우새' 측, 이상민 전 연인 공개 논란에 "당사자 사전 동의"
- 수년간 안 팔린 새 옷 '화형식' 언제 끝날까
- "중국인 매니저 급구" 잼버리에 유커까지... 활기 찾는 명동 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