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청문회 벌써부터 '맹탕' 우려... 증인채택 난항에 자료제출 거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18일 예정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벌써부터 파열음을 내고 있다.
청문회를 이틀 앞둔 시점까지 증인 채택 등을 두고 여야가 평행선을 달리는 데다, 야당은 이 후보자의 비협조적인 자료 제출에 대해 '인사검증 방해 행위'라며 법적 조치까지 예고했다.
과방위 야당 간사인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인사청문회가 18일로 예정돼 있는데, 증인 채택이 불발된 데 이어 후보자가 응당 제출해야 할 기본적 자료조차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18일 예정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벌써부터 파열음을 내고 있다. 청문회를 이틀 앞둔 시점까지 증인 채택 등을 두고 여야가 평행선을 달리는 데다, 야당은 이 후보자의 비협조적인 자료 제출에 대해 '인사검증 방해 행위'라며 법적 조치까지 예고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6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자가 연일 자료제출 거부로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무력화시키고 있다"며 "인사검증 절차 방해행위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학교폭력 의혹을 받고 있는 이 후보자 아들의 생활기록부, 자녀들의 증여세 납부 내역 등 자료제출 거부 목록도 공개했다. 생활기록부와 대학 입시 관련 자료는 이 후보자 아들의 하나고 학폭위 개최 무마 의혹과 대학 진학 과정 등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이고, 증여세 납부 내역은 무직 상태로 1억 원 이상 자산을 보유한 장녀와 차녀의 재산 형성 과정 등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라는 게 민주당 측 설명이다.
과방위 야당 간사인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인사청문회가 18일로 예정돼 있는데, 증인 채택이 불발된 데 이어 후보자가 응당 제출해야 할 기본적 자료조차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동의서를 핑계로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인사청문회법 위반"이라며 자료 제출 거부 시엔 국회증언감정법에 따른 고발 조치를 예고했다.
송기헌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서 "18일로 날짜를 정했지만 참고인, 증인을 정하면 합법적인 출석을 위해 기존에 정한 청문회를 연기할 수도 있다"며 "지금이라도 정상적인 청문회가 가능하려면 국민의힘이 진정으로 의혹을 해명하겠다는 자세를 갖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증인 채택과 자료 제출과 관련해 여야 간 협상이 진행될 경우 일정을 미뤄서라도 청문회 진행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그러나 여야 협상의 진척이 없을 경우, 18일 청문회가 '맹탕'으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조 의원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요식행위로 전락시키고 그저 하루만 때우겠다는 심산"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과방위 소속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자가 청와대 홍보수석 재임 당시 작성된 국가정보원 문건과 관련해 "당시 이동관 홍보수석 요청으로 작성되고, 홍보수석에게 보고된 국정원 언론장악 문건은 상당수가 계획대로 실행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료 제출과 관련해선 "후보자를 감사할 수 있는 어떠한 자료도 제출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직무유기에 대한 대답을 정부와 여당이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허유하 인턴기자 heoyouha99@ewhain.net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택시 안 성행위 걱정까지… '세계 첫 로보택시 도시' 후폭풍
- “그런 수술하다 지옥 가요” 잘 나가던 성형외과의에서 ‘트랜스젠더’ 의료계 투사로 - 김결
- 제주 포구서 스킨스쿠버 공기통 폭발 60대 숨져
- 죄수복 입은 고현정이 그린 섬뜩한 외모 지상주의의 살풍경 '마스크걸'
- '다둥이 아빠' 엑소 첸, 결혼 3년 만 결혼식 올린다
- "일본에 7개 유엔사 후방기지"... 윤 대통령이 콕 집어 언급한 이유는
- 고소영, 광복절에 일본 여행 사진 올렸다 삭제 "죄송"
- '미우새' 측, 이상민 전 연인 공개 논란에 "당사자 사전 동의"
- 수년간 안 팔린 새 옷 '화형식' 언제 끝날까
- "중국인 매니저 급구" 잼버리에 유커까지... 활기 찾는 명동 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