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부동산 경기 부양에 조강 감산…韓 철강업계 ‘반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경기부양책이 본격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국내 철강업계의 수요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가 부동산 경기 부양과 함께 자국 철강산업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면서 철강재 공급 감소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국내 철강사들의 하반기 실적 개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기대다.
중국 정부가 올 하반기 경기 부양 의지와 함께 자국 철강산업의 구조조정을 지속하겠다고 밝힌 만큼, 하반기에는 중국 철강업체들의 감산에 따른 제품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 수요 회복·공급 감소 ‘겹수혜’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중국 경기부양책이 본격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국내 철강업계의 수요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가 부동산 경기 부양과 함께 자국 철강산업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면서 철강재 공급 감소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국내 철강사들의 하반기 실적 개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기대다.
중국 정부가 부동산 시장 규제에서 지원 강화로 방향을 틀면서 건설 경기 부활로 철강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은 전 세계 철강 생산의 50%를 차지하는 만큼 철강업계에 미치는 영향력도 크다.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정책은 철광석과 철강재 가격을 끌어내렸고 이는 국내 철강사들의 실적 악화 원인으로 작용했다.
올해 상반기 철강 시황 악화로 부진의 늪에 빠진 철강사들은 중국의 경기부양책에 따른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는 최근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중국을 하반기 철강 업황의 변수로 꼽으면서 “하반기에는 중국의 감산과 경기 회복 기대감이 반영되며 상반기 대비 철강 제품 판매량이 소폭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정부가 올 하반기 경기 부양 의지와 함께 자국 철강산업의 구조조정을 지속하겠다고 밝힌 만큼, 하반기에는 중국 철강업체들의 감산에 따른 제품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중국이 고강도 구조조정을 통해 대규모 감산에 나설 경우 글로벌 수요가 국내 철강사로 쏠릴 수 있어서다.
실제 최근 중국 정부는 자국 내 최대 철강업체인 바오우강철그룹에게 올해 조강 생산량을 지난해 수준으로 낮추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중국 정부가 바오우그룹에 감산을 지시한 만큼 다른 철강사들에도 감산 압력을 넣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박성봉 하나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는 최근 개최된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지방정부 부채 부담 경감과 부동산 규제 완화를 약속한 바 있다”며 “하반기에는 실질적인 집행 강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 여름철 비수기 이후 중국 철강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한다”고 했다.
김은경 (abcde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르포]"접고 말고 풍선에 매달고"…K-OLED 기술력 뽐낸 삼성·LGD
- [르포]로봇팔이 300억원 들었다놨다…한국은행 자동화금고 가동
- ‘베트남판 테슬라’ 빈패스트, 화려한 나스닥 데뷔…GM·포드 제쳐
- “담임이 ‘우리 반 친구’와 성관계”…신상공개 막은 법원
- DJ 소다, 일본서 ‘집단 성추행’ 능욕에…“범인 잡겠다”
- 병원서 예약 시간 알려줘…강남역 한복판서 전 여친 납치·감금
- 조종사 과실 때문…160명 사망한 최악의 비행기 참사[그해 오늘]
- “극우뇌 아이, 라면·피자 먹여라” ADHD 치료, 진짜 가능할까?
- 남녀 3명이 마약하러 모텔에 모였다…20대 여성 숨져
- "韓 올로케·할리우드 SF…천만 달러 투자 이유 충분했다"[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