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에너지 데이터포털 ‘경기 RE100’ 구축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기후와 에너지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경기 RE100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경기 RE100 플랫폼은 지난 4월 발표한 경기 RE100 추진전략의 하나로 항공 라이다 기술과 가시광선 영역 외의 빛 파장을 분석하는 초분광 위성영상, 건축물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 등을 활용해 경기도 전 지역 기후·에너지 분야 공간정보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기후와 에너지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경기 RE100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객관적․과학적 데이터에 기반한 기후위기 대응 플랫폼은 국내에서는 처음입니다.
경기도는 16일 경기도청에서 탄소 중립·녹색성장위원회, 경기연구원과 공동으로 ‘경기 RE100 플랫폼’ 구축 포럼을 열고, 이러한 내용의 RE100 플랫폼 구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경기 RE100 플랫폼은 지난 4월 발표한 경기 RE100 추진전략의 하나로 항공 라이다 기술과 가시광선 영역 외의 빛 파장을 분석하는 초분광 위성영상, 건축물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 등을 활용해 경기도 전 지역 기후·에너지 분야 공간정보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경기도는 9월 플랫폼 사업에 착수해 내년 상반기 탄소배출부문 서비스와 RE100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경기도는 지역 전체 탄소 배출량과 흡수량을 수치로 확인하고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 거래, 폭염 대응, 집중호우 대책 수립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동연 지사는 “기후변화는 과학이고 데이터”라며 “경기도에 있는 각각의 건물에서 나오는 에너지양이나 탄소배출량, 탄소저감 수준 또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잠재적 역량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임명규 기자 (thelord@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단독] ‘과실치사’ 결론냈던 국방장관 서명 보고서 입수…“안전대책 강구 미지시”
- 국민연금 고갈 위기라면서…정부는 왜 쌈짓돈처럼 빼쓰나 [국민연금]①
- 유학생 30만명으로 2배↑…학령인구 감소 대안될까?
- 생후 3개월 아들 살해하고 바다에 유기…20대 친모 구속
- [영상] 잡초가 되어버린 잔디…일주일만에 복구된다고?
- “폭탄을 가지고 있다”…비행기 회항시킨 공포의 승객 [현장영상]
- 폴란드 열병식에 K2·K9·FA-50 등 한국산 무기 대거 등장 [현장영상]
- 하와이 산불 이재민에 “집 팔아라”…부동산 투자자들 연락 쇄도 [오늘 이슈]
- [제보] 남양주 아파트 화재, 2명 연기 흡입
- 수백 명에게 1억 원씩 건네고 또…회장님의 통 큰 선물 [잇슈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