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톱스타, 테이프로 입 막고 공 때리는 이유 [아하 스포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가 시비옹테크(22·폴란드)는 현재 여자 테니스 세계 1위 선수다.
시비옹테크는 최근 끝난 여자프로테니스(WTA) 투어 캐나다오픈에서 독특한 훈련법을 공개했다.
여자테니스(WTA) 누리집을 보면 시비옹테크의 피트니스 담당 코치가 시행하는 이 방법은 체내 산소 흡입량을 제한해 시비옹테크의 말처럼 지구력을 향상하기 위한 훈련법이다.
테이프 훈련 외에도 시비옹테크는 시즌 내내 스포츠 심리학자와 함께 투어를 다니는 거의 유일한 선수이기도 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하 스포츠]
이가 시비옹테크(22·폴란드)는 현재 여자 테니스 세계 1위 선수다. 2020년 19살의 나이로 프랑스오픈에서 우승하는 등 지금껏 메이저대회에서 4차례 우승했다. 8월 말 열리는 유에스(US)오픈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2연패를 노리고 있다.
시비옹테크는 최근 끝난 여자프로테니스(WTA) 투어 캐나다오픈에서 독특한 훈련법을 공개했다. 입에 테이프를 붙이고 공을 계속해서 때리면서 연습한 것. 시비옹테크는 이에 대해 “코로만 숨을 쉬면 숨쉬기가 힘들고 심박 수가 올라가기 더 쉽다”면서 “지구력과 관련 있다고는 생각하는데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게 설명은 못 하겠다”고 밝혔다. 여자테니스(WTA) 누리집을 보면 시비옹테크의 피트니스 담당 코치가 시행하는 이 방법은 체내 산소 흡입량을 제한해 시비옹테크의 말처럼 지구력을 향상하기 위한 훈련법이다.
워싱턴포스트는 이에 대해 “시비옹테크와 같은 비강 호흡 훈련은 최근 몇 년 동안 틱톡 영상과 관련 책의 도움을 받아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면서 몇몇 전문가의 의견을 실었다. 켄터키대학의 브렛 코머 이비인후과 교수는 “코로 숨을 쉬면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걸러내는 데 도움이 된다. 산화질소가 부비동에서 나와 폐로 내려가면 혈관을 활장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코머 교수는 이어 “테이프로 입을 막으면 심박 수가 올라가는데 이는 심장이 산소를 많이 공급받지 못하는 것을 보상받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맨 처음 코로만 호흡을 시도할 때는 몸 안에 충분한 공기를 공급할 수 없어서 심박 수가 올라가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달라진다”고 했다.
그렇다면 아마추어 선수에게도 이런 훈련법이 유용할까. 존스 홉킨스대학의 니콜라스 로완 이비인후과 및 신경외과 부교수는 “테이프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감독 되지 않은 환경에서 테이프를 붙이면 실제로 호흡이 힘들어질 수 있다”면서 “테이프 없이 의식적으로 입을 다물고 호흡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운동 중에는 코로만 숨을 들이마시고 코로만 내쉬든, 코로만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든 상관없이 코로만 숨을 쉬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테이프 훈련 외에도 시비옹테크는 시즌 내내 스포츠 심리학자와 함께 투어를 다니는 거의 유일한 선수이기도 하다. 폭스뉴스는 “시비옹테크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뇌와 심장 활동을 측정하는 특수 장비를 사용한다”고 했다. 시비옹테크는 “때로는 그들(관리 팀)이 나한테 하라는 일을 이해하지 못할 때도 있지만, 지금은 오랫동안 해와서 꽤 익숙해졌다”고 했다. 세계 1위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니다.
김양희 기자 whizzer4@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단독] ‘고소득층 특례’ 보금자리론, 상위 20%에 12조원 쏠려
- 이 빵 반죽기에 사람이 끼던 날…“위험 경보 장치 결함 가능성”
- [단독] bhc 점주들 “닭 냄새 이상한데” 본사는 교환·반품 거절
- 천하람 “윤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6·25전쟁 기념사 같다”
- 하와이 ‘최악 산불’ 생존자에…“집 팔아라” 투기꾼들 전화 쇄도
- ‘유류세 인하’ 10월 말까지 두 달 연장…“유가 오름세 반영”
- ‘월 1만원 아파트’ 주면, 시골에 사시겠어요?
- 모스크바 간 북한 국방상 “무력만이 핵전쟁 막을 해법”
- “광화문에 불 지르겠다”…100번 넘게 협박 신고한 남성 체포
- ‘마스크걸’이 묻는다, 모성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