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기존 갤럭시, 최신 OS '원 UI 5.1.1과 5워치'로 업데이트
(지디넷코리아=이나리 기자)삼성전자가 기존 갤럭시 폴더블폰과 워치·태블릿를 대상으로 최신 운영체제(OS) '원 UI 5.1.1'와 '원 UI 5 워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폴드5와 Z플립5, 탭S9 시리즈, 워치6 시리즈에서 선보인 혁신 기능을 더 많은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최신 One UI의 일부 신규 기능을 기존 갤럭시 모델에서도 빠르게 사용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원 UI 5.1.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8월 중 갤럭시 탭S8, 탭S8+, 탭S8 울트라, 탭S7, 탭S7+, 탭S7FE, 탭S6 라이트, 탭A8, 탭A7 라이트, 탭액티브 3, 탭액티브 4 프로 등 갤럭시 태블릿에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폴더블폰은 이달 23일부터 갤럭시 Z폴드4, Z플립4, Z폴드3, Z플립3, Z폴드2, Z플립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갤럭시워치5, 워치5 프로, 워치4, 워치4 클래식 등 갤럭시 워치 시리즈에도 일부 신규 기능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폴더블폰 사용자들은 One UI 5.1.1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플렉스 모드(Flex Mode)로 감상하던 미디어 콘텐츠를 더 향상된 기능으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툴바에서 아이콘을 길게 눌러 드래그 앤 드롭 하며 원하는 대로 플랙스 모드 패널의 툴바(Toolbar)를 설정하고, 분할 화면 보기, 터치 패드, 화면 캡처 등 다양한 기능을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다.
또한, 미디어 콘텐츠를 재생할 때 플렉스 모드 패널에서 앞 또는 뒤로 10초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 표시되며, 시간 표시줄을 터치하면 원하는 위치로 정확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누르고 있는 지점의 시간이 노출된다. 예를 들어 영화 시청 중에 플렉스 모드 패널의 개인화된 툴바를 활용해 한 번의 탭으로 되감거나 빨리 감기를 할 수 있어 선호하는 장면을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멀티윈도우 기능을 활용하면 새 창을 열어 메시지에 답장하거나 온라인 리뷰를 검색하는 등 영화 시청에 방해받지 않고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폴더블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지원되던 멀티태스킹 기능도 더욱 직관적이고 쉽게 개선됐다.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팝업 화면으로 삼성 노트를 열어 중요한 내용을 손쉽게 메모할 수 있다. 필기 작업이 끝나면 팝업 화면을 측면으로 스와이프해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숨기고, 다시 필요할 때 간단히 불러올 수 있다.
팝업창 상단 핸들을 길게 눌러 원하는 방향으로 드래그하면 분할 화면으로 전환하고 화면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 양손 '드래그 앤 드롭'이 이제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메인 화면에서도 가능해졌다. 이로써 한 손으로 파일이나 앱 아이콘을 누르고 다른 손으로 폴더나 위치를 선택해 쉽게 이동시킬 수 있다.
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는 갤러리에 저장된 여러 사진을 메시징 앱으로 친구들과 더욱 빠르게 공유할 수 있다. 특히 갤럭시Z 폴드4와 탭S8 사용자는 태스크바를 통해 즐겨 찾는 앱과 최근 사용 앱 (최대 4개)을 신속히 전환할 수 있어 작업 효율을 높였다.
갤럭시워치, 한층 더 강화된 건강관리 기능과 디자인 옵션
이번 '원 UI 5 워치'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은 개인의 건강 관리를 위한 맞춤형 기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 옵션을 경험할 수 있다.
한층 강화된 수면 관리 기능은 보다 직관적으로 변경된 UI와 수면 점수를 구성하는 5가지 요소, 수면 일관성 등을 기반으로 개인의 수면 데이터를 심층 분석해 사용자가 자신의 수면 습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워치에서 제공되는 '수면 코칭 기능'을 통해 손목에서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원 UI 5 워치 업데이트는 사용자 개인의 피트니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는 맞춤형 피트니스 기능도 선보인다. 개인화된 심박수 구간 기능은 사용자의 심폐 역량을 분석해 5가지 심박수 구간을 측정하고, 개인의 운동 목적에 맞는 운동 강도를 유지하도록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기존 100개 이상의 운동 기록 기능에 추가로 ‘트랙 달리기’ 기능이 새롭게 도입됐다.
더불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갤럭시워치5와 4 시리즈 사용자들은 갤럭시워치6 시리즈에 처음 탑재된 불규칙 심장 리듬 알림(IHRN)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워치 페이스를 다양한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갤럭시워치 액티브2와 갤럭시워치3 사용자 또한 새롭게 추가된 스트레치 타임과 퍼페츄얼 같은 워치 페이스 옵션을 취향에 맞게 선택해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원 UI 업데이트는 사용자의 모바일 생산성과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갤럭시 에코시스템을 강화하려는 삼성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고 전했다.
이나리 기자(narilee@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샤오미 폴더블폰 '믹스폴드3'...갤럭시Z폴드5보다 얇다
- 삼성전자, 폴더블폰 '갤럭시Z5' 특별한 케이스 출시
- '갤럭시Z플립5·폴드5', 한국의 멋 담은 K-컬처 마케팅 전개
- "2030 몰린 갤럭시 폴더블, 69%가 Z플립5 선택"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스무돌' 맞이한 지스타 2024…주요 게임사 대표 모였다
- 설마했는데…삼성전자, '4만전자' 됐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
- 아파트 주차장서 또 벤츠 전기차 화재…이번엔 국내산 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