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기금, “고효율 냉방기 설치”로 취약계층 돕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여름 이상 고온 현상으로 역대급 폭염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 전기료도 kWh(킬로와트 시) 당 8원 올라 서민의 냉방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고효율 에어컨 설치 등 냉방 지원과 단열·창호 시공, 고효율 보일러 설치 등 난방 지원을 하고 있다.
올해 안으로 3만 4000 가구 취약계층 및 190개 사회복지시설에 난방 지원도 완료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1만 5천여 가구에 고효율 에어컨 무상 설치
복권기금은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고효율 냉방 기기를 지원한다.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주거환경에 단열공사도 지원하여 시원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게 돕고 있다.
올해는 냉방 사업 예산으로 114억 원을 들여 저소득층 15,140가구에 에너지 절감형 벽걸이 에어컨을 무상으로 설치한다.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산하기관인 한국에너지재단에서 운영한다. 지원 대상은 국민 기초 생활수급가구와 차상위 계층, 저소득가구 및 사회복지시설이다. 고효율 에어컨 설치 등 냉방 지원과 단열·창호 시공, 고효율 보일러 설치 등 난방 지원을 하고 있다.
올해 저소득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의 예산은 995억 9900만 원이다. 전체 예산의 96%인 956억 4600만 원을 복권기금으로 충당한다.
이 사업은 2007년부터 에너지 복지 차원에서 추진됐다. 지난해까지 61만 가구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해 왔으며, 지난해 지원 가구당 에너지 사용량은 평균 22.5%나 감소했다. 온실가스 배출량 또한 연간 3만 가구 지원 기준, 연간 3만7200tCO2(이산화탄소 배출량, 전력 기준) 규모로 감축될 것으로 분석됐다.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은 에너지 비용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고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일석삼조의 에너지 정책이다.
오래된 주택에 살면서 집 안보다는 집 밖에서 시원함을 찾던 60대 김 모 씨는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고효율 벽걸이 에어컨으로 집 안에서 시원한 날들을 보내게 됐다”며, “복권 판매 수익금이 이렇게 다시 사회로 환원되고, 복지 사각지대 곳곳에 지원돼 감사하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관계자는 “천 원짜리 복권 한 장을 구입하면 이중 약 410원이 복권기금으로 적립돼, 복지 사각지대 이웃들이 무더운 여름을 쾌적하고 안정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이처럼 복권기금은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 사업에 지원되고 있다”고 전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블랙핑크 제니→방탄소년단 정국 관능적인 자태 [화보]
- 성감대 찾다가 파국… 복층남, 최고 빌런 남편 등극 (쉬는부부)[TV종합]
- NCT 태일 교통사고→활동중단, SM “회복에 전념” (전문)[공식]
- 정이랑♥김형근, 급싸움+급사랑 역대급 냄비부부의 등장 (동상이몽2)
- “이경규·박명수 관상 궁합 최악”vs“예의없어”, 첫방부터 난리 (나화나)[DA:투데이]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