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의 자체 조사, 국민 신뢰 완전히 상실해…'1특검 4국조' 추진하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정부여당을 향해 '1특검·4국정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히며 대정부 공세 전열을 가다듬었다.
고(故) 채수근 상병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해서는 특검을 도입 및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관련 문제, 오송 참사,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파행 등 4개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혹 눈덩이처럼 불어나…진실 밝혀야"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에는 '특검' 주장
"억울한 죽음 은폐 시도가 국민 항명죄"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정부여당을 향해 '1특검·4국정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히며 대정부 공세 전열을 가다듬었다. 고(故) 채수근 상병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해서는 특검을 도입 및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관련 문제, 오송 참사,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파행 등 4개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의 자체 조사는 이미 국민의 신뢰를 완전히 상실했다"며 "표류하는 국정을 바로잡고 정부여당이 더 이상 국민을 무시하고 퇴행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가 최근 발생한 여러 사건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 정권은 사람을, 사람의 목숨을 귀이 여기지 않는 것같다"며 "이태원 참사 대응도 그렇고, 그 뒤에 오송 참사 대응도 그렇다"고 짚었다.
특히 채 상병 순직 관련 수사에 대해 대통령실이 개입했다는 것을 지적하며 국민의 억울한 죽음을 은폐하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 병사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해서 정부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고 오히려 진상 은폐를 위해 온갖 이상한 일을 벌이고 있다"며 "심지어 정부는 진실을 밝히려 한 군인의 입을 막으려고 항명이라는 누명까지 씌우고 있다 국민의 억울한 죽음을 은폐하려는 시도야말로 국민 항명죄"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와 관련해 특검을 통해 사건의 진상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인사들에 대한 문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정부와 국민의힘이 적극적으로 해소하겠다고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것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라며 "지금 불리하다고 묵혀두는 것은 스스로 국정운영의 동력을 훼손하는 것일 뿐 아니라 나중에 더 큰 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이재명 유죄에 비명계 뜬다…민주 균열 가속화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