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그린 수직정원, 도시 열섬 완화 효과 위한 환경 성능 입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대학교 녹색국토물관리연구소와 씨엠아이 주식회사는 실제 설치된 '슈퍼그린 수직정원(조달청 혁신제품)'을 모델로 실험하여 '슈퍼그린 수직정원'의 도시 열섬 완화 효과를 위한 환경 성능을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슈퍼그린 수직정원의 도시열섬 방지 효과 실험(건축물 온도 저감)은 8월 한여름 낮에 경기도 시화호에 인접한 한국수자원공사 송산글로벌교육센터 건물 외벽에 약 108㎡의 규모로 2021년 11월 설치한 현장과 강원도 강릉시 중앙시장 제2공영주차장 외벽에 약 255㎡의 규모로 2023년 7월 설치된 현장 두 곳에서 실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부산대학교 녹색국토물관리연구소와 씨엠아이 주식회사는 실제 설치된 ‘슈퍼그린 수직정원(조달청 혁신제품)’을 모델로 실험하여 ‘슈퍼그린 수직정원’의 도시 열섬 완화 효과를 위한 환경 성능을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본 실험의 결과로 슈퍼그린 수직정원을 설치하면 한여름 건축물의 외벽 온도가 최대 11도 이상 낮아졌다. 또한 금속 자재로 대부분 시공된 공영주차장의 경우 주차된 차량 내부 온도는 수직정원 설치 전후 온도 차가 최대 40도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도시 내부의 빌딩, 도로, 인프라 등이 흡수한 태양 에너지로 인해 도시 내 온도가 상승하는 도시열섬 현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실제 사례로 입증된 것이다.
슈퍼그린 수직정원 기술은 건물 표면에 식물을 배치하여 표면 온도 상승을 제한하고, 건물 내부로 들어오는 태양 에너지를 흡수하여 건물 내부 온도 상승을 완화한다. 더불어 건물 외벽을 보호하고 단열 효과를 증가시켜 에어컨 및 난방 시스템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효과도 가져온다.
공동으로 실험을 진행한 박재록 부산대학교 녹색국토물관리연구소 박사는 “이번 실험결과가 수직정원이 도시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로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슈퍼그린 수직정원의 기술을 보유한 박경원 씨엠아이 주식회사 대표이사는 “검증된 환경성능을 가진 슈퍼그린 수직정원이 기후 위기의 솔루션이 되도록 사업 범위를 확장하는 데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이윤정 (yunj72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종사 과실 때문…160명 사망한 최악의 비행기 참사[그해 오늘]
- “극우뇌 아이, 라면·피자 먹여라” ADHD 치료, 진짜 가능할까?
- 작년 전세계 백만장자 350만명 급감…'리치세션' 현실화
- 광복절에 독도 ‘다케시마’로 쓴 日기상청...서경덕 “도발 대응해야”
- 이중근 부영 회장, 초교 동창에 ‘1억원’씩 쾌척...그러나
- 北 “월북 미군 美 인종차별에 환멸, 망명의사 밝혀”
- “그걸 왜 저한테 얘기하세요” 교사 2명 극단선택, 학교는 나몰라라
- 전기료 인상했는데 또 2조 적자…한전 주가부진 늪 탈출 언제쯤
- “男 부르면 옷 벗는다” 구치소에서 난동 부린 40대 여성
- “아내 자식 잘 있냐” 농산물 도둑 신고했더니 11개월 협박...50대 집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