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진했던 유통株, 중국 관광에 실적 상향…수혜주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통 업체들이 2분기까지 대체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중국 단체관광 재개로 상향 조정 기대감이 나온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16일 "유통업체들은 2분기 면세점을 제외하고 대체로 실적이 부진했는데, 소비심리 반등으로 백화점 업체들의 기존점 성장률이 개선되고 있다"며 "중국 단체관광 재개로 면세점 매출 추정치도 상향될 수 있어 해당 업태를 중심으로 비중확대에 나설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유통 업체들이 2분기까지 대체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중국 단체관광 재개로 상향 조정 기대감이 나온다. 유통업 내 수혜 종목에 관심이 모아진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16일 “유통업체들은 2분기 면세점을 제외하고 대체로 실적이 부진했는데, 소비심리 반등으로 백화점 업체들의 기존점 성장률이 개선되고 있다”며 “중국 단체관광 재개로 면세점 매출 추정치도 상향될 수 있어 해당 업태를 중심으로 비중확대에 나설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3분기엔 백화점과 면세점이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백화점은 소비심리 반등으로 기존점 성장률이 반등하는 추세”라며 “면세점은 해외 여행 수요 증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 단체관광 재개 소식에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중국이 지난 10일 3차 자국민 단체관광 허용 국가에 한국을 포함하면서, 주요 면세점 호텔신라(008770), 신세계(004170), 현대백화점(069960)의 주가는 크게 반등했다. 이번 단체관광 허용은 중국인 인바운드를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 7월 중국읶 입국자 수는 23만9000명으로 2019년 대비 46% 수준까지 회복됐다. 키움증권은 8월 입국자 수 30만명 돌파를 예상했다.
지난 4월 한국 국토교통부는 올해 9월까지 중국 항공노선 운항 편수를 2019년 대비 87% 수준까지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실제 회복 속도는 약했다. 중국 단체관광이 재개되면서 해외여행의 이연 수요의 영향으로 회복 속도는 다시 빨라질 것으로 관측했다.
박 연구원은 “주요 항공사들은 다시 중국 노선 증편을 준비하고 있고, 중국 트립닷컴에서도 한국 단체관광 여행 상품 등이 증가하는 추세로 파악된다”며 “중국 상해에서 제주로 출발하는 크루즈선은 내년 3월까지 예약이 마감된 상황”이라고 했다.
중국 단체관광 재개는 서울 강북, 제주 상권의 면세점·백화점에 큰 수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단체관광 여행상품의 특성상 효율적인 동선 구성과 넓은 주차장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서울 강북 상권의 트래픽이 상대적으로 강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중국 단체관광 주요 수혜주는 호텔신라(008770), 신세계(004170), 현대백화점(069960), 롯데쇼핑(023530) 순으로 제시했다. 박 연구원은 “이번 단체관광 허용으로 중국인의 한국 여행에 대한 심리적 장벽이 완화된 점을 감안한다면, 개발여행객(FIT) 여행 증가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도 열어둘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은정 (lejj@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北 “월북 미군 美 인종차별에 환멸, 망명의사 밝혀”
- 조종사 과실 때문…160명 사망한 최악의 비행기 참사[그해 오늘]
- “극우뇌 아이, 라면·피자 먹여라” ADHD 치료, 진짜 가능할까?
- 전기료 인상했는데 또 2조 적자…한전 주가부진 늪 탈출 언제쯤
- 이중근 부영 회장, 초교 동창에 ‘1억원’씩 쾌척...그러나
- '선거의 해'인데 기강 해이해진 선관위…성희롱에 음주운전까지
- “아내 자식 잘 있냐” 농산물 도둑 신고했더니 11개월 협박...50대 집유
- 광복절 경찰 치고 달아난 10대 폭주족 '집유', 이유는? [그해 오늘]
- “광복절에도 출근, 수당은 없어요”…어디서 일하길래
- 경찰, 강남서 옷 훔친 외국 잼버리 대원 3명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