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높아진 中… 韓 모바일게임 잇따라 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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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모바일 게임이 고전하고 있다.
하반기 중국 출시 예정인 게임들이 많아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산 게임이 중국 시장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것은 한국 지식재산(IP)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졌고, 중국산 게임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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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게임 수준 높아져 전략 필요
올해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모바일 게임이 고전하고 있다. 하반기 중국 출시 예정인 게임들이 많아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5일 앱마켓 매출 집계 사이트 ‘앱매직’에 따르면 지난 6월 중국에 출시한 스마일게이트의 ‘에픽세븐’은 8월2주차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순위 67위에 그쳤다. 이달 초 넥슨이 내놓은 ‘블루 아카이브’는 53위였다.
두 게임은 그동안 국내 및 아시아권에서 성과가 좋아 중국 당국에 판호(서비스 허가)를 받을 때만 해도 흥행 기대가 컸다. 출시 직후 각각 매출 순위 10위권에 들었으나 점차 순위가 떨어졌다.
앞서 지난해 4월 펄어비스의 ‘검은 사막 모바일’도 출시 직후 앱마켓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했으나, 3∼4개월 뒤 100위 밖으로 밀려난 바 있다.
국산 게임이 중국 시장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것은 한국 지식재산(IP)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졌고, 중국산 게임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이후 한·중 관계가 악화하며 중국에서 한국 IP에 대한 기대감은 거의 사라졌다”며 “반면 중국 게임사 호요버스가 제작한 ‘원신’이나 ‘붕괴: 스타레일’의 성공에서 보듯 자체적인 게임 개발 역량은 눈에 띄게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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