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 장학금 부울경 대학 중 1위…학생 1인당 평균 347만 원 받는다
- 年 600억 수준… 전국에서도 9위 규모
- 물류무역·비즈니스 등 美日 취업 앞장
- 마이크로 모듈제, 산업 맞춤인재 육성
올해로 개교 77주년을 맞이한 동아대학교는 지역 대표 명문사학으로 대한민국 현대사와 함께 성장해 왔다. 그 과정에서 동아대는 수많은 정치인과 법조인, 경영인, 문화계, 체육계 스타 등 25만 동문을 배출했다. 한국사회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오고 있다. 특히 동아대는 동문의 결속력이 남다른 것으로 유명하다.
▮산학연 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연속 선정
동아대는 교육부의 대표적 재정지원 사업인 ‘3단계 산학연 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링크)에 선정됐다. 2012년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을 시작으로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에 이어 이번 LINC 3.0까지 LINC 1∼3단계 사업에 빠짐없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링크 사업은 2012년부터 10년 동안 1, 2단계 사업을 통해 대학의 체질을 산학협력 친화형으로 혁신하고 자율적 산학협력 선도 모델을 창출했다. 지난해부터는 3단계 사업(링크3.0)을 시작해 미래 인재 양성과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산학연 협력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는 비전과 목표를 이어가고 있다.
동아대는 LINC 3.0 사업으로 ‘동아 브랜드’ 기반 신산업·신기술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산업계 수요기반 교육과정과 융·복합 교육과정을 활성화하고, 학생들이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산학연 공동 연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동아 브랜드는 대학 연구실에서 이뤄진 기술이 시장까지 진출하는 ‘랩 투 마켓 플랫폼(Lab to Market Platform)’을 목적으로 대학 자체 수익모델(식품 헬스 코스메틱 등)을 발굴하는 사업이다.
동아대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2년도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에 선정됐다. 동아대는 부산 지역에 특화된 기계부품·기자재산업 기업군을 중심으로 유관기관들과 협력, ‘초고압가스’ 핵심 기자재 국산화 개발에 나선다. 또 기업들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험평가부터 기술지원, 인증지원에 이르는 전주기적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으로 동아대가 추진 중인 동아 브랜드 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
동아대는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 중국 일본 등을 포함한 전 세계 330여 개 기관들과의 협정을 맺고 복수학위, 교환학생, 어학연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매년 500여 명의 재학생을 파견하고 있다. 해외파견 프로그램 외에도 현재 동아대학교에 재학 중인 44개국 출신 1271명의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상시로 제공하고 있다.
동아대는 ‘K-Move 미국 해외취업사업’에 10년 연속 선정, ‘디자인 전문가과정’ ‘물류무역 전문가과정’ ‘테크니션 전문가과정’ ‘비즈니스 전문가과정’ 등을 운영한다. 동아대는 K-MOVE 사업 운영기관 평가에서도 수차례 최우수(A) 등급을 받아오며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동아대는 K-MOVE 사업을 운영해오며 해마다 90%가 넘는 미국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K-MOVE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J-MOVE(일본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는 등 해외취업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동아대는 사회수요 기반 융복합 교육과정인 ‘마이크로 모듈제’를 시행하고 있다. 마이크로 모듈이란 사회진출 분야 연관성과 직무역량 중심으로 설계된 교과과정으로, 학과 내 또는 학과 간 조합이 가능한 최소단위의 교과목 묶음으로 설계돼 있다. 동아대는 마이크로모듈제 이수 학생들의 전공 및 융합역량 강화와 산업체 맞춤형 인재 양성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동아대는 이밖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융합적인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갖춘 인재를 키우는 융복합 교양교육과정인 ‘리버럴 아츠 전공’, 학생 스스로 설계한 과제수행 후 학점을 얻는 ‘도전학기제’등 학생 중심의 다양한 학사제도를 갖추고 있다.
▮전국 상위 수준 장학금
동아대는 전국 상위 수준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2021학년도 기준 613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으며, 1인당 연간 347만 원 정도의 액수다. 이는 부산·울산·경남 소재 대학 중 1위, 전국 9위 규모다. 장학금의 종류도 다양하다. 특히 우수 신입생들은 입학 성적에 따라 4년간 전액 또는 반액을 지원받으며 수학할 수 있고, 입학 당시 장학생이 아니라 하더라도 수학 중 성적우수자에게 성적우수장학금을 지급하며, 경제 사정에 따른 동아희망장학금, 초·중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치는 멘토링 장학금 및 국고사업 선정 등을 통해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 정원 90% 3927명 수시 선발
- 신설된 지역인재전형, 의예과 10명 선발
동아대학교는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 실기 위주 전형으로 총 모집인원(4373명)의 90%인 3927명을 선발한다. 모든 전형은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는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잠재능력우수자전형과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평가하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이 있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2024학년도 전형에서는 지역인재종합전형을 신설해 의예과 1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1단계 학교생활기록부 100%를 반영해 6배수를 선발,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와 면접 2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탐구(1개) 4개 영역 합 6등급 이내다. 잠재능력우수자전형의 경우 면접배수를 예년 3배수에서 4배수로 확대해 많은 수험생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