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도입, 앱 활용' 외식 프랜차이즈 비용 절감 노력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엔데믹이 본격화되지만 여전히 소상공인을 포함한 자영업 시장의 어려움은 상당하다.
내년 최저임금도 소폭이지만 상승한데다 농수산물 원재료 급등, 전기료?가스비 인상, 유류세 인하 종료 등 고정비 지출에 대한 부담은 커지고 있다.
최근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를 중심으로 고정비를 줄이기 위한 전략 차원에서 로봇과 무인기계를 활용하고 있는 이유다.
어플을 이용해 가맹점 관리에 도움을 주는 외식 프랜차이즈도 등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른치킨은 치킨로봇을 도입, 인건비 부담을 낮추고 있다. 주방에는 조리 인력을 대신할 자동 치킨 조리 로봇인 바른봇을, 홀에는 서비스 인력을 대체할 '테이블오더' 시스템을 접목시켰다. 올해 상반기에는 기존 매장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B 2.0 로봇매장인 '강남역 로봇점'을 선보였다. 한국적인 클래식함과 미래 첨단 로봇산업의 믹스앤매치를 더한 뉴트로 콘셉트를 강조했다.
레종데뜨르는 무인커피밴딩머신으로 인건비와 원재료비 절감 대안 커피 관련 창업 브랜드 중 하나다. 제틴노 스마트 무인커피머신은 독일 특허 유압시스템으로 에스프레소 맛을 깊고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현재 기업, 호텔, 병원, 무인카페시장 등으로 영역을 확대 중이다. 온라인 무인카페 토털 쇼핑몰인 레종몰도 운영 중이다.
어플을 이용해 가맹점 관리에 도움을 주는 외식 프랜차이즈도 등장했다. 프랜차이즈 ERP 전문업체인 리드플래닛은 슈퍼바이저가 프랜차이즈 가맹점 관리 시 업무 일정을 효율적이고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업무지원 앱을 제공한다. 가맹점 방문 계획을 등록하고, 매장을 방해 품질 진단을 실시하면 슈퍼바이저의 방문 결과가 자동으로 연동 제공된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설이나 오픈 관리 기능을 추가해 프랜차이즈 가맹점 영업 단계부터 각 프로세스의 진행 현황 확인도 수월하다.
고금리 시대에 자영업자의 창업비용 절감을 위한 대안을 내놓는 브랜드도 증가했다.
인생닭강정은 축적된 창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예비창업자의 형편과 조건에 맞춘 창업 조건을 제시하면서 창업비용을 1000만원까지 낮췄다. 닭강정 업계 최초로 초벌된 닭강정을 본사에서 제공, 초보자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만든 셈이다. 배달형 매장 창업의 경우 가맹비, 로열티, 보증금, 광고부담금을 면제해 주는 4무(無) 정책을 실시중이다. 업종 변경 시 기존 설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인테리어도 자율 시공으로 100% 실비 창업이 가능하다.
반찬전문점 진이찬방은 창업안전보증 환불제를 재시행했다. 창업안전보증 환불제는 오픈 후 1년 이내 영업매출 저하로 폐점이 이뤄질 경우 본사가 창업비용 중 시설인테리어 비용을 환불해 주는 제도다. 진이찬방 관계자는 "위축된 소비심리와 창업에 대한 불안감으로 어려워하는 예비창업자들과 서로 상생하면서 신뢰받는 본사로 거듭나기 위해 과거의 경험을 되살려 제도를 시행하게 됐다"며 "보완하고 한층 개선시켜 자신감을 가지게 됨에 따라 창업보증제 시즌2를 마련, 예비창업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