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멀쩡한 매립지 놔두고, 부랴부랴 `뻘밭` 야영지 매립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만금이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개최지로 선정될 당시 매립 완료된 부지가 있었음에도 전라북도가 아직 매립도 안 된 '뻘밭'을 야영지로 선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 의원은 "잼버리 유치가 최종 결정되기 전에도 새만금 일대에 매립이 완료된 땅이 얼마든지 있었다"며 "전북도가 지지부진한 간척지 조성을 하기 위해 새로운 부지를 잼버리 장소로 결정하고, 졸속 공사를 하다보니 정작 기반 시설 설치 등 잼버리 준비 기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잼버리 개최지, 대회 개막 8개월 앞둔 작년 12월에서야 준공
전봉민 "전북, 국비로 간척 속도내려한 것…배수·전기 설치기간 부족"
새만금이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개최지로 선정될 당시 매립 완료된 부지가 있었음에도 전라북도가 아직 매립도 안 된 '뻘밭'을 야영지로 선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도가 완료 완공된 매립지로 대회를 준비하지 않고, 새로운 매립지를 졸속으로 매립공사를 추진하는 바람에 배수와 전기시설 등을 설치할 시간이 부족해 대회 파행의 원인이 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전북도가 잼버리를 명분으로 중앙정부 예산을 받아 간척사업에 속도를 내려 했다는 의심이 여당에서 제기되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실이 15일 새만금개발청과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새만금이 잼버리 대회 개최지로 선정된 2017년 8월 새만금은 전체 용지조성 계획 부지 291㎢ 중 약 35%인 103.2㎢를 조성 또는 매립 중이었다.
이 중에서 농생명용지는 전체 94.3㎢ 중 32.4%가 매립 완료되거나 매립 진행 중이었다. 농생명용지 2·5공구는 각각 2018년 3월, 2017년 12월 매립이 완료된 곳이었다.
그러나 전북도는 농생명용지 2·5공구 대신에 매립이 안된 부지를 야영지로 선정했다. 잼버리 야영지로 선정된 부지는 2020년 1월에야 매립이 시작돼 대회 개막 8개월을 앞둔 작년 12월 16일 준공됐다.
교량과 도로 건설 작업 등을 실제 매립에 소요된 기간은 1년 3개월뿐이어서 졸속 매립이 이뤄졌을 것으로 전 의원실 보고 있다.
야영지 매립 공사 기간이 짧다보니 배수·전기 시설 설치 기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란 관측이다.
전 의원은 "잼버리 유치가 최종 결정되기 전에도 새만금 일대에 매립이 완료된 땅이 얼마든지 있었다"며 "전북도가 지지부진한 간척지 조성을 하기 위해 새로운 부지를 잼버리 장소로 결정하고, 졸속 공사를 하다보니 정작 기반 시설 설치 등 잼버리 준비 기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준기자 illust76@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쿵쿵거리지 마 XX"... 층간소음에 29차례 현관문 발로 찬 女
- 대통령실 앞 용산공원 경비원, 근무 중 실시간 개인방송?
- DJ소다, 日 공연 중 관객으로부터 성추행 당해... "여러 명이 가슴 만져"
- "女손님 속옷 비쳐 `3초` 쳐다봤더니"... `성희롱` 신고 당한 사장
- "진짜 죽은거 맞냐"... 문자 답 없자, 장례식장 확인하러간 학부모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내년 6월부터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기간 3년 단축"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