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머리 숙여 '사과'..조직위원장 책임 다했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김관영 도지사에 이어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아 온 김윤덕 의원도 정부·여당의 공세에 적극적인 의견을 냈습니다.
[김윤덕 민주당 의원 /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직접 원인은 아니지만) 천 명을 가지고 테스트했다면 지금 이렇게 되고 나니까 그때 했으면 어땠을까 라고 하는 점에서 긍정성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6년간의 준비 끝에도 예행연습 없이 국제적인 망신이 된 새만금 세계잼버리, 정부 여당의 맹공에 김윤덕 의원이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들긴 했지만, 책임소재 가리기가 본격화하면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김관영 도지사에 이어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아 온 김윤덕 의원도 정부·여당의 공세에 적극적인 의견을 냈습니다.
일단 도민에게 사과하면서도 정부의 감찰에 반발하며 국정조사 카드로 맞불을 놓은 건데요.
본인이 조직위원장으로 3년간 재임하면서도 대회가 파행으로 귀결되고, 예행연습조차 없었던 데 대한 책임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강동엽 기자입니다.
◀리포트▶
연일 공개사과 행보에 나선, 새만금 세계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인 민주당 김윤덕 의원,
전북도의회를 찾아 대회 파행의 책임에 대해 머리를 숙였습니다.
[김윤덕 민주당 의원 /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제가 제 개인 책임이 있냐 없냐 문제에 대해서는 저는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동조직위원장의 일원이었고요"
그러면서도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에 대한 거센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사전 경고에도 불구하고 침수문제가 불거진 지난 5월부터 3개월간 대비를 소홀해 이 사태를 야기했다는 겁니다.
자신의 요구대로 20억 원의 예비비만 세웠다면 폭염 등에 대응할 수 있었다는 주장입니다.
새만금 개발에 잼버리를 지렛대로 활용했다는 여당의 지적에도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윤덕 민주당 의원 /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잼버리 이용했다'라고 하는 건 그야말로 악의적인 선동적인 문구라고 보고 있는 거고요. 저는 전라북도 도민들의 꿈을 짓밟는 행위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산 확보와 대책 마련 노력을 강조했지만, 김 의원은 파행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는 않습니다.
지난 2020년부터 여가부 장관과 함께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으며 스카우트와 민간을 대표했기 때문,
송하진 전 지사에서 김관영 지사로 도지사가 교체되고, 한국 스카우트연맹 총재가 바뀌는 와중에도 자리를 지켜며 대회를 이끌었습니다.
조직위원장으로서 사전 대비를 다했는지도 논란입니다.
1년 전 본 대회에 앞서 준비상황을 점검해야 할 프레 잼버리를 코로나19를 이유로 취소하자고 해 미흡한 대처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윤덕 민주당 의원 /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직접 원인은 아니지만) 천 명을 가지고 테스트했다면 지금 이렇게 되고 나니까 그때 했으면 어땠을까 라고 하는 점에서 긍정성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6년간의 준비 끝에도 예행연습 없이 국제적인 망신이 된 새만금 세계잼버리,
정부 여당의 맹공에 김윤덕 의원이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들긴 했지만, 책임소재 가리기가 본격화하면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강동엽입니다.
영상취재: 김관중
Copyright © 전주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석유부국에도 '잼버리 공짜 항공권".. 유치에만 '급급'
- "열어야 하나 막아야 하나".. 학교는 고민 중
- 임도 추락 차량 화재, 신원 미상 한 명 숨져
- 잼버리 태풍 준비 됐는데도 왜 떠났나 했더니..
- 문재인 전 대통령 "새만금 잼버리로 국격·긍지 잃어.. 유치 당시 대통령으로서 사과"
- [속보] 김관영 전북도지사, "'잼버리 책임론', 지자체 임무수행 보면 밝혀질 것"
- [속보] 지방공무원 많으니까 지역책임?.. 김관영 지사, "조직위가 파견 요청한 것"
- 한우고기 저렴한 매장, 확인 가능해지나
- [속보] 윤 대통령 "잼버리 무난하게 마무리…국가 이미지 중요"
- 전북 경찰 간부 성추행 의혹..경찰청 조사 나서